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재형 감사원장이 28일 사의를 표명하자 여당에서는 "배신자", "연성 쿠데타"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8일 대구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최 원장의 행보는 감사원을 정치적 야욕을 위한 도구로 악용했다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라며 "헌법 모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최재형에 의해 감사원이 부정된 흑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대선기획단 공동단장인 강훈식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독립성과 중립성을 부여한 제도적 장치로 임기를 보장한 감사원장이 그만두고 나온다"며 "야당도 오죽 인물이 없으면 여당에서 일하던 분을 데리고 가야 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SNS에 "꼴뚜기가 뛰니 망둥이도 뛴다"며 "한 번 배신한 사람은 또 배신하게 돼 있다"고 힐난했다. 이어 "세상에서 제일 얍삽한 사람이 평생 친일파 하다가 8월16일 독립운동가 흉내를 내는 사람"이라고 썼다.

대권에 도전하는 이광재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의 대선 출마는 연성 쿠데타"라고 비판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최 원장 사퇴의 변은 자가당착에 어이상실"이라며 "너무 치졸하고 조악한 결말"이라며 "스스로 '윤석열 플랜B'로 기회를 엿보겠다는 속셈이니, 참 꼴사납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