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사진=한경DB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사진=한경DB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38)씨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에서 약 6900만원의 지원금에 선정된 것에 대해 입장을 내놓았다.

이 수석은 2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준용 씨는 미디어아트에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예술인"이라며 "실력에 대해서만큼은 이미 다 검증돼 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이 수석은 "상 받은 것이나, 관련업계에 물어보면 '잘하고 있는 사람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사람이다'라는 것은 공인된 평가"라면서 "그런 사람이 정당한 활동을 하고, 공모에 참여해 채택되는 게 왜 논란이 되나"라고 반박했다.

이 수석은 국민의힘이 준용 씨의 지원금 선정에 대해 제기한 의혹에 "일종의 기본권 침해, 인권침해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 아들이면 숨도 안 쉬고 가만히 있어야 되나"라고도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에 "하나라도 대통령이 권력을 행사했다는 증거가 있다면 말이 되는데, 밑도 끝도 없이 (지원금을) 받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문제 있다는 것은 너무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준용 씨는 디자인을 전공한 프로그래머다. 미디어아트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준용 씨가 최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 기술 융합 지원사업에서 69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은 것과 관련해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세금으로 지원금을 주는 일은 뉘 집 자녀 용돈 주듯 마음 편하고 쉬운 일이 아니다"며 준용 씨의 국회 국정감사 출석을 요구했다.

이에 준용 씨는 "대통령 아들이란, 경찰도 잘못 있으면 언제든지 잡고, 국회의원은 기분 나쁘면 언제든지 국감에 부를 수 있는 국민 중 한 사람일 뿐"이라며 "국회의원이 아무 근거 없이 저를 국감에 불러낼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저에게는 특혜가 있을 수 없다는 반증"이라고 반박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