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수술실 폐쇄회로(CC)TV 설치 의무화 법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환자의 프라이버시도 있어 이 문제에 대해 정부는 신중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수술실 CCTV 설치 찬성이 80%에 이르는 가운데 김 총리가 여론에 휩쓸리지 않고 소신 발언을 내놨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총리는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수술실 CCTV에 대한 찬반 의사를 묻는 이수진(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다른 나라도 수술실 내부는 조심스러운지 블랙박스 식으로 대화를 녹음하는 경우는 있지만, 녹화는 아직 조심스러운 것 같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총리는 "(CCTV를 설치하면) 수술이라는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과정 자체에 대해 (의료진의) 부담이 없을까 하는 것이 있다"며 "우선 국민이 가장 불신하는 대리 수술 등부터 풀어내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술실 입구에 CCTV를 설치하고 입구에 지문을 찍게 하는 등 동선을 드러나게 해 우선 불신을 좀 걷어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가장 중요한 의료 주체 중 한 부분인 의사들이 워낙 완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그분들의 도움 없이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을 함께 극복할 수 없어 제가 상당히 보수적으로 답변드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