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에서 22일 출당 조치된 윤미향 의원(왼쪽)과 양이원영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서 22일 출당 조치된 윤미향 의원(왼쪽)과 양이원영 의원. 연합뉴스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 의혹이 제기돼 더불어민주당에서 출당 조치된 윤미향 의원은 22일 "무소속 국회의원으로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고 국민의 삶을 보듬는 입법활동에 충실하겠다"라고 입장을 내놨다.

윤 의원은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자신에 대한 출당이 의결된 후 입장문을 내고 "선배 동료 의원님들의 고심에 찬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이렇게 밝혔다.

윤 의원은 "1년 전 제기된 저와 제 가족이 거주하는 주택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로 결론을 내린 바 있지만 또다시 시작된 부동산 관련 의혹에 대해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권익위 조사에서 부동산 관련 비위 의혹이 제기된 윤 의원과 양이원영 의원 등 비례대표 의원 두 명에 대한 출당의 건을 의결했다. 비례대표는 탈당을 하면 의원직을 상실하지만, 출당 조치되면 의원직을 유지한 채 무소속 신분으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다.

양이 의원도 출당 의결 직후 입장문을 내고 "제 가족 부동산 논란으로 인해 당에 누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면서도 "당을 위해 개인이 억울해도 희생하라는 이야기"라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저는 여기에서 개인의 자유와 존엄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전근대적인 태도를 발견한다"며 "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전근대성이 양립하지 않는다는 점을 제기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조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