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연기해야 대선 승리"…정의당 "공당의 당헌·당규 외부에 공포된 것"
양승조 "경선 연기는 규정 고치는 것, 국민과 약속 위반 아냐"
내년 대통령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양승조 충남지사가 22일 더불어민주당이 예비경선 일정을 바꿔도 국민과 한 약속을 위반한 게 아니라고 주장했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민선 7기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당헌·당규를 위반하고 지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참여한 것은 국민과 한 약속을 어겼다고 볼 수 있지만, 경선 일정을 연기하는 것은 당내 규정을 고치는 것이지 약속을 위반한 게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일정대로 대선 경선을 치르기에 물리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대통령 후보 조기 선출에 따른 득실을 따져봐야 한다"며 "최근 송영길 대표를 만나 경선 일정을 연기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전날에도 보도자료를 내고 내년 대선에 승리하려면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는 "경선 일정 연기를 두고 왈가불가 논란이 클 수 있지만, 지도부 결정이 정해지면 따르는 것이 당원의 도리라 생각한다"며 "따르지 않고 논쟁을 이어간다면 민주당 신뢰는 떨어지고 국민 믿음도 추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양 지사 주장에 어폐가 있다고 해석했다.

정의당 충남도당 관계자는 "공당의 당헌·당규는 국민들도 확인할 수 있도록 공포한 것인데, 쉽게 이기기 위한 도생의 방법으로 마음대로 편하게 변경해선 안 된다"며 "시민들은 그 일정에 따라 정치 참여를 결정하고, 당헌·당규를 의사결정 도구로 생각할 수 있는데 양 지사가 너무 쉽게 생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대선 경선 일정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조만간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양승조 "경선 연기는 규정 고치는 것, 국민과 약속 위반 아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