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는 반대 기류…"안심소득 기준은 중위소득 100%보다 낮아질 수도"
서울시 "교육플랫폼 '서울 런', 성인까지 확대 추진"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 공약으로 추진하는 교육플랫폼 '서울 런'(Seoul Learn) 사업 대상을 장차 성인으로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21일 언론 간담회에서 서울 런과 관련해 "학교 졸업 이후 직업교육과 은퇴 이후 교육이 필요하다"며 "모든 서울시민에게 확대해서 성인까지 대상으로 시행하겠다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교육청 소관 업무는 학교 정규교과까지이고, 방과 후는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져야 하며 평생교육도 필요하다"며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사각지대도 있으므로 교육청과 협업해서 함께 갈 수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또 "EBS와는 분명히 다르다"며 "EBS는 멘토링 부분이 결여돼 있는데 서울시는 인공지능 교사부터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모든 것을 충족하는 맞춤형을 추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동영상 교육 특화 (민간) 업체들도 사회공헌으로 접근하겠다고 했다"며 "(가격의) 100% 중에서 15% 정도를 받고도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할 의사가 있다고 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한 서울시의회가 반대할 가능성에 대해 "포기할 수 없는 가치의 문제"라며 "민주당 시의원 사이에서도 찬성하는 분들이 있다고 들었다.

서울시가 성공한다면 국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애초 중위소득 100%를 대상으로 시행하겠다고 했던 안심소득과 관련해서는 범위 조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 대변인은 "'중위소득 100%'는 공약 발표 당시 주어진 데이터의 한계에서 할 수 있는 최대를 산정한 것"이라며 "서울시 재원으로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정하므로 그 수준이 100%보다는 좀 낮아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득 5분위 배율이 갈수록 커지는데 이는 현행 복지 체계로 안 된다는 것을 증명한다"며 "4차 산업혁명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계층의 실업이 생겨날 수밖에 없으므로 이분들에 대한 복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건축과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의 태도 변화를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재건축은 결국 안전진단이 중요하다"며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는데 명확한 답을 안 주고 있다.

원활히 하고 싶어도 안전진단 때문에 막힌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개방형 직위 공개채용으로 선발된 이 대변인은 보궐선거 기간부터 오 시장을 측면에서 지원해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