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순방 아닌 서울서 집결…한미 협의에서도 '한미일 협력' 언급
"안보리 대북결의 이행할 것…특히 이사국들도 그래야"
성 김, 한미일 3자협력 강조…중국겨냥 제재결의 이행 촉구도
한국을 찾은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21일 한미, 한미일, 한일 연쇄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하고 북한 문제를 논의했다.

미국의 북핵 수석대표가 동아시아를 찾으면 통상 한국과 일본을 잇따라 방문해 각각 양자협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엔 일본의 수석대표를 서울로 불러서 한 자리에서 모두 해결한 셈이다.

이는 한미일 협력에 대한 바이든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일이 역사문제 등으로 갈등을 겪고 있지만, 북핵 문제 대응에 있어선 상대적으로 원활하게 보조를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한미일 북핵 협의는 3국 협력을 강조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성 김 대표는 한미일 3자 협의뿐만 아니라 한미 양자 협의에서도 이례적으로 3자협력을 언급했다.

그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과정 내내 우리는 (한미) 양자뿐만 아니라 일본과 3자 간에도 매우 긴밀한 접촉을 유지했고, 앞으로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성 김 대표는 또 제재 이행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중국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한 것도 한미일 3각 협력의 강조 흐름과 맞물려 주목됐다.

미국은 아시아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기 위해선 한국·일본과의 3국 협력이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날 한미일 협의에서 "우리는 북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계속 이행할 것"이라며 "모든 유엔 회원국들, 특히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도 북한의 국제사회에 가하는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그렇게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국가명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안보리 이사국은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 특히 '제재의 구멍'으로 자주 의심받는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여겨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