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 선언 후 첫 행사로 포항 방문…"포항이 키워주리라 생각"
'포항의 사위' 정세균 "국민통합 리더십 필요…내가 적격"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8일 "지금 시대에는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날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과단성 있고 쇼맨십 있는 지도자가 필요한 때가 있고 잘 싸우는 리더십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지금은 위기 극복 능력이 있고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며 "그런 잣대로 본다면 국민이 정세균을 쓸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등 3명의 대통령에게 중용돼 항상 성과를 냈고 잘 훈련됐다"며 "우리가 직면한 도전적 과제를 잘 감당할 수 있는 사람으로는 유일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7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뒤 첫 지방 일정으로 포항을 찾았다.

대학 첫 미팅 때 만난 부인 최혜경 여사가 포항 출신이어서 '포항의 사위'라고 스스로 일컬을 만큼 포항과 인연이 깊다.

그는 "지금까지 정치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포항의 사위였기 때문이며 마지막 남은 봉사를 하려고 하는 데 포항이 키워주리라 생각한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한 뒤 첫 행사지를 다른 곳이 아닌 포항으로 잡은 것은 저에게 뜻깊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총리는 포항시와 경북도 현안 중 하나인 영일만대교 건설과 관련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포항시 차원에서도 대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대교가 만들어지면 오가는 길이 편리해지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며 관광도 활성화되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이강덕 포항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요청을 받아 영일만대교 건설을 세게 푸시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다"며 "그렇지만 기획재정부에서 아예 쳐다보지도 않던 상황에서 진지하게 검토하는 상황으로 바꿔놨다"고 덧붙였다.

'포항의 사위' 정세균 "국민통합 리더십 필요…내가 적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