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장 부동산 의혹'…정의당은 국민감사 청구, 시는 특감
정의당이 김일권 경남 양산시장의 부동산 특혜 의혹을 밝혀달라며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18일 청구했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양산시위원회는 "양산시장 관련해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대표적 의혹에 대해 국민감사 청구를 추진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의혹에 대한 사실 여부를 밝히고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는 국민 감사청구가 필요하다"며 "이미 시민 560명이 감사청구에 동참했다"며 추진 배경을 밝혔다.

국민 감사청구는 공공기관의 부패행위로 공익이 현저히 저해된다고 판단됐을 때 19세 이상 국민 300명 이상이 서명하면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할 수 있는 제도다.

조건과 심사가 통과되면 감사원이 직접 감사에 착수한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그동안 '적법한 절차대로 진행했다'던 양산시는 김 시장과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백승섭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감사반을 편성해 자체 감사를 한다고 말했다.

2개 반 9명으로 구성된 특별감사반은 오는 21일부터 내달 9일까지 3주간 운영한다.

시는 김 시장과 관련한 모든 의혹에 대해 잘잘못을 명백하게 가려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감사 결과에 따라 위법 행위가 확인되면 무관용 원칙으로 징계 및 수사 의뢰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정의당은 지난달 18일 김일권 시장이 소유한 맹지가 적법한 절차 없이 건축법상 진입도로로 지정됐고 이후 땅값이 3배 이상 올랐다며 경남경찰청에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