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경제환경위, 노충식 임용후보자 자격·도덕성 검증
"정관은 봤나"…경남TP 원장 후보 인사검증 자격 논란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가 경남테크노파크(이하 경남TP) 제9대 원장 임용후보자로 선정된 노충식(57) 한국기술거래사회 부회장에 대한 인사검증에서 자격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졌다.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는 16일 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노 후보에 대한 인사검증에서 노 후보가 원장 지원 자격을 갖췄는지를 집중 질의했다.

국민의힘 김일수(거창2) 의원은 한국은행 근무경력이 29년인 노 후보를 향해 "대학 정교수 5년 이상 경력, 연구기관 선임연구원급 5년 이상 근무, 대기업 이사급 이상 3년 이상 근무, 중소기업 대표 5년 이상 근무, 국가 또는 지자체 3급 이상 고위공무원 근무 등의 원장 자격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정관상 자격요건도 정확히 모르고 지원했느냐"고 지적했다.

같은당 김진부(진주4) 의원과 강근식(통영2) 의원도 "원장 후보 소개서에 한은에서 약 30년 근무 경력은 경남TP 업종과 틀린 것 같다"거나 "언론 보도에 경남TP 원장 후보로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노 후보는 "한국은행에서 2급 이상으로 근무했고 전반적으로 제 경력이 원장 자격에 부합한다고 본다"며 "원장 수행 능력이 되기 때문에 지원했다"고 답했다.

경제환경위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박준호(김해7) 의원은 "원장 하려는 분이 자격 요건이 되는지 정관도 읽어보지 않았다"며 "직무수행계획서에도 정관을 읽어보지 않은 게 보이는데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 질타했다.

"정관은 봤나"…경남TP 원장 후보 인사검증 자격 논란
또 노 후보가 경남TP 직원들을 컨설팅 관련 전문가로 양성한다는 직무수행계획을 밝히자 경남TP의 적정 업무인지도 논란에 올랐다.

김일수 의원은 "직원들을 컨설팅 전문가로 양성하려는 것은 정관상 수행해야 할 일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기본 업무를 수행하기 힘들 정도로 사업량이 많은 상황에서 정관에도 있지 않은 일을 주사업으로 하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나"고 따졌다.

민주당 김진옥(창원13) 의원은 "경남TP 3년간 감사결과 보고서를 봤냐"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장비사용료 부적정 청구 문제가 지속되고, 직원 음주 사고가 매년 발생한다"고 말하며 대책이 있는지를 질의했다.

같은당 송오성(거제2) 의원은 "인사검증 준비하면서 경남TP 실제 경영상황이나 문제점을 들여다봤냐"며 "인사검증 준비하는 의원들은 정관을 출력해 검토했는데, 노 후보는 사업에 관한 내용만 보다가 시간 낭비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노 후보는 "경남TP 직원들의 컨설팅 전문가 육성이 정관에 맞지 않다면 직무수행계획을 수정하겠다"며 물러선 뒤 "감사 지적사항은 취임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시스템을 바꿀 게 있는지를 살펴 해결하겠다"고 대답했다.

앞서 노 후보는 이날 스마트공장 가시적 효과, 정부출연기관과 협약을 체결해 혁신기술 이전 유치, 외부기관에 조직 컨설팅 의뢰해 직원들의 공정한 평가와 투명성을 강화하는 등의 업무계획을 밝혔다.

노 후보는 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가 인사검증 보고서를 채택하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승인을 거쳐 경남TP 원장으로 임명될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