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 정상화하고 확장해야…생태관광특구도 가능"
이인영 "북 대화 나오기 괜찮은 여건…남북 다시 마주앉을 때"(종합)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맞아 "남북이 이정표를 잊지 않는다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도 완성될 것"이라며 북한에 대화 호응을 거듭 촉구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 '2021 민화협 통일정책포럼' 축사에서 "남북관계가 잠시 멈춰 서 있는 이 순간도 8천만 겨레와 함께한 지난 합의를 남북이 가야 할 길로 우리가 다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6·15 남북공동선언으로 "한반도의 역사가 마침내 평화와 통일을 향한 대전환의 순간을 마련했다"며 "남북 당국 간 대화와 분야별 교류 협력이 본격 추진될 수 있는 굳건한 이정표도 세웠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북한을 향해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측으로서도 다시 대화로 나오기 꽤 괜찮은 여건이 마련됐다"며 "모처럼 마련된 기회의 창을 한반도의 평화로 다시 열어갈 수 있게 정부가 남북관계의 조속한 복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 지구적 위협인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 보건의료 분야에서 협력을 시작하고 식량·비료 등 민생협력을 포함하는 포괄적 인도협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지자체와 민간단체의 활동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 장관은 이날 종로구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열린 남북 평화관광 정책토론회에도 참석해 "금강산 관광은 단순 남북 협력사업이 아니라 정상 간의 굳건한 합의"라며 "금강산 관광을 정상화하고 더 발전된 구상으로 확장하기 위해 남북이 다시 마주 앉을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금강산 관광 정상화의) 출발은 실향민과 이산가족들께 먼저 기회를 드리는 것도 좋고 개별 방문의 형태도 좋을 것"이라며, 이 문제와 관련해 남북 대화가 시작되면 이산가족 면회소 등 관련 시설 개보수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금강산에서 원산·갈마·마식령 등으로 교류의 무대를 확대해 나갈 수도 있을 것"이라며 원산·금강산·설악산을 잇는 '생태관광 특구' 건설 구상을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