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체험·동향 등 관계 활용한 인구 유입책 필요"
전남 지자체, 거주민 뛰어넘는 '관계인구' 개념 도입 논의
지방인구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계 인구'와 같은 새로운 인구 개념과 정책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남도는 15일 시군 인구정책팀장과 전문가로 구성한 '도-시군 인구정책협의회'를 영상회의로 열고 지역과 다양하게 이어진 관계인구 개념을 적용한 인구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관계인구는 2016년 일본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인구를 거주지 주민으로 한정하지 않고 관광·체험·동향 출신 등 지역과 다양한 관계를 맺은 사람으로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일본의 경우 제2기 지방창생전략(2020~2024)의 하나로 '지방과 연계강화'라는 새로운 인구정책을 도입, 관계인구 창출과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도 민현정 광주전남연구원 인구정책지원연구센터장이 '저성장, 인구감소 시대, 관계인구를 통한 지역 성장 모색'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이를 제시했다.

민 센터장은 "지역 소멸이라는 화두를 우리보다 먼저 고민하고 경험한 일본의 사례·정책을 연구해 지방소멸 위기에 대처해야 한다"며 "중앙부처·기초지자체·전문가 등이 힘을 합해 새롭고 적극적인 인구정책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시군 지자체들도 관계인구를 활용한 인구 유입 정책 발굴에 공감을 표하고, 고향시민카드 발급·방학 가족 캠프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일부 시군의 경우 관계인구에 대한 국내 학술 논문 자료 등이 부족하므로, 정책 검토와 연구용역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정책을 발굴 시행하자는 의견을 냈다.

윤연화 전남도 인구청년정책관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추세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며 "관련 조례를 제정해 관계인구를 활용한 인구 유입 제도 기반을 마련하는 등 지방소멸 위기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도-시군 인구정책협의회'는 시군 인구 출산팀장과 대학교수 등 전문가 33명으로 구성됐다.

분기별로 토의 주제를 정해 우수 인구정책 공유·토론회·세미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