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제조업체, 생산량의 10% 가난한 나라에 기부해달라"
마크롱 "지재권이 코로나19 백신 접근 방해해서는 안 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규제의 제한적 완화를 촉구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식재산권이 백신에 접근하는 데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약속을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무역기구(WTO)에서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엘리제궁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1∼13일 영국에서 진행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관련 제안을 하겠다고 밝혔다고 AFP,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그러면서 혁신에 공정한 보상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박할 때는 기술 이전과 같은 움직임이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현저히 낮은 아프리카에 코로나19 백신을 원활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프리카연합이 내년 3월까지 전체 인구의 60%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워놨는데, 이를 달성하려면 G7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마크롱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제조업체에는 생산하는 백신의 10%를 가난한 나라에 기부해달라고 요청했다.

일부 선진국이 기부하는 백신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제약회사들이 정부 지원을 받아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만큼 백신 기부 요청이 "정당하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