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감사원 전수조사 카드에 "안하겠다는 것…차라리 尹에 조사받아라"
당내 반발 지속…"사또재판이냐" "인격살해" "자학 프레임"
'내로남불' 털어낸 與, 당내 여진 속 야당에 조사 압박
더불어민주당은 9일 국민의힘을 향해 국민권익위원회의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여부 전수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하며 전방위 압박을 가했다.

불법 의혹이 제기된 자당 12명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하는 초강경 조처로 '내로남불' 부담을 덜어냈다는 판단 위에서 대야 공세에 화력을 집중하며 국면 전환을 꾀하는 모습이다.

송영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이 전날 감사원에 전수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힌 것을 거론, "사실상 전수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의심된다"며 "감사원법상 불가능한 것을 말하지 말고, 권익위에 요청하라"고 밝혔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중적이고 뻔뻔한 태도다.

야당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믿음직해서 얘기한 것이라면, 차라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조사받겠다고 하라"며 "권익위 조사에 응하는 것이 도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국민의힘은 차라리 윤석열 검찰 라인에 수사를 의뢰하라. 국민의힘 구세주인 윤석열 빽에 기대라"고 비꼬았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국회의원의 부동산 투기를 엄단할 특별법 제정을 제안한다.

내부정보 활용 부패수익은 징벌적으로 환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졸지에 출당 대상자가 된 이들은 소명 절차를 건너뛴 당 지도부의 탈당권유 결단에 격렬히 반발하는 등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김한정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지도부의 고충을 이해한다"면서도 "고육지책에도 과정과 절차가 있는데 생략됐다.

사또재판을 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법률위원장인 김회재 의원은 국회 당대표실을 항의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탈당권유 철회를 정식 요청했다"며 "불법이 있었다면 제가 극단적 결정도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로남불' 털어낸 與, 당내 여진 속 야당에 조사 압박
윤미향 의원의 배우자 김모씨는 페이스북에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인격살해가 진행되고 있다"며 "영웅 김복동 할머니의 희망을 부여잡고, 바위처럼 끈질기게 지도부와 언론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썼다.

내부에서도 '읍참마속' 결단이 못내 아쉽다는 반응이 나오며 어수선한 분위기가 계속됐다.

한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우리가 만든 자학 프레임이다, 왜 우리만 뒤집어쓰냐는 불만도 있다"며 "어려운 결단이었다.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소수 강경론이 전원 출당권유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시선도 고개를 들었다.

지도부 관계자는 "대표가 애초 농지법 위반 등 경미한 사안은 수사결과를 보고 대응해도 되지 않겠느냐는 입장이기는 했다"면서도 "의지를 보이자는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들었고, 대표가 결정권을 위임받아 고심 끝에 결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후 "이것은 징계가 아니다.

당의 정무적 조치이고, 여러 가지로 가슴이 아프다"며 "입장을 밝히고 있는 의원들과 대화하고 설득해 나가겠다는 것이 당 대표와 지도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지도부는 일단 설득을 통해 원만한 수습을 시도한다는 입장이나, 당사자들이 끝내 탈당을 거부할 경우 제명 등 징계절차에 돌입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는 KBS 라디오에서 "본인들이 탈당을 하지 않는다면, 아마 당에서 징계위원회가 열리고 제명 쪽으로 의견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