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감사원 조사카드로 역공…'부동산 부자' 속내복잡
국민의힘이 '감사원 조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국민권익위원회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연루 의혹이 발표된 뒤 국민의힘에도 전수조사 압박이 고개를 들자, 역공에 나선 것이다.

국민의힘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8일 논평에서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감사원 조사를 민주당에 제안한다"며 "민주당도 떳떳하면 이에 응하라"고 밝혔다.

이 같은 역공의 배경에는 일단 민주당 출신 전현희 전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권익위의 조사를 신뢰할 수 없다는 인식이 깔렸다.

강 원내대변인은 "이번 조사는 '셀프 조사, '면피용 조사'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어떤 정치적 고려 없이 조사했다는 권익위 설명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여당의 압박에 좌고우면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자칫 투기 의혹에 떳떳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성일종 의원도 MBC라디오에 나와 "감사원이 됐든, 감사원이 아니면 다른 기관이 됐든 객관성을 확보하는 게 어떻겠냐"며 주눅 들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

야당은 이미 지난 3월에 소속 의원 전원이 전수조사에 동의한 바 있어 감사원 조사가 이뤄져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투기 의혹이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었지만, 220억원 어치의 땅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 박덕흠 의원이 이미 탈당해 있는 등 리스크가 크지 않다고 보는 것이다.

다만 애초 예상했던 규모보다 더 많은 의원이 위법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나와 민주당이 당황했던 것처럼 국민의힘도 자체적으로 파악되지 않은 사례가 튀어나올까 봐 전전긍긍해 하는 기류도 읽힌다.

4·7 재·보궐선거 등에서 여권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맹공을 펼쳐 반사이익을 본 만큼, 야당 의원의 부동산 비위가 발견되면 더 큰 역공을 당할 수 있다.

특히 올해 재산공개 당시 강제로 '부동산 부자' 인증을 당한 의원들은 불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적잖은 부동산을 소유한 한 의원은 통화에서 "대부분이 증여를 받은 것으로, 100% 깨끗하다고는 못해도 99%는 깨끗하다고 본다"며 "부끄러운 일을 한 것은 아니지만, 자랑할 만한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