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협상 진전 기대할 수 없어"…소송·경찰 수사 등 후유증 우려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참여업체들과 논의 후 대응 방향 결정"
광주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 협상 결렬…원점서 재검토(종합)
광주시가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사업 우선 협상대상자인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과의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광주시는 지역 전략 산업 시설의 구체적인 실행방안 등에 대한 이견이 있고 더는 협상 진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해 자문단 의견 등을 수렴해 협상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광주시는 컨소시엄 측에 협상 결렬을 통보하고 이후 청문 등 행정절차법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취소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90일간 협상에 최선을 다했으나 공모 지침에서 밝힌 난개발 방지, 전략산업 시설의 안정적 운영 방안에 대해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난개발 등 논란이 일어난 사업 계획은 폐기됐지만, 소송이나 경찰 수사 등 후유증이 우려된다.

광주시는 일방적인 귀책 사유보다는 접근 방식의 차이로 사업이 무산된 만큼 소송으로 비화하지 않기를 바랐지만, 그동안 계획 등을 마련하는데 상당한 투자를 한 컨소시엄과의 갈등은 이어질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정식으로 공문을 접수하면 그 내용을 검토하고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들과 논의해 대응 방향 등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경찰도 이 사업 전 정부의 투자 선도지구 공모 과정에서 광주시가 특정 업체에 응모 용역서를 대리 작성하게 한 것과 관련해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 내사를 하고 있어 파장을 예고했다.

이 업체는 컨소시엄에 참여했으며 당시 용역서에 반영된 전략 산업(한류 문화 콘텐츠)은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 계획에 그대로 반영돼 논란이 일었다.

광주시는 평동 개발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규모와 방향 등을 재설정,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그동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노출된 의사 결정의 폐쇄성, 부실한 검증 등 행정의 단면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개발 사업 특성상 지가 상승 등을 고려해 공개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한계를 고려하더라도 이번 사업은 시 관련 부서에서조차 내용을 파악하지 못할 만큼 지나치게 폐쇄적으로 추진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공모 절차 난개발 우려, 전략 산업 추진에 대한 회의적 전망이 나온 상황에서도 광주시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언론, 시민단체 등 지적이 이어지자 방향을 선회했다.

광주시는 1998년 준공업 지역 지정 후 개발 요구 민원이 지속된 평동 준공업지역 일대를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문화콘텐츠 등 미래 전략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기로 하고 민간 사업자를 공모했다.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한류 문화콘텐츠 육성을 콘셉트로 1만5천석 규모 공연장, 스튜디오, 교육·창업 지원 시설 등을 21만㎡ 부지에 설치해 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예상 사업비는 부지 조성비(1조46억원)와 전략산업 시설 건설비(8천52억원)만 1조8천98억원으로 아파트 등 건설비까지 포함하면 4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계획상 아파트(5천여 세대), 주상복합(3천여 세대) 비중이 높아 아파트 위주 난개발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으며 한류 사업 구상 실행 능력 등과 관련한 논란도 이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