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에 조성 중인 기념관을 6·15 남북정상회담 제21주년인 오는 15일 개관한다고 7일 밝혔다.

고양시,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기념관 15일 개관
김 전 대통령 사저는 일산동구 정발산동의 고급주택가에 있으며 부지 440㎡, 건물 전체면적 459㎡에 지하 1층, 지상 1∼2층짜리 건물 두 채로 돼 있다.

이 집은 김 전 대통령이 1996년 9월 서울 동교동에서 이사해 1998년 2월 대통령에 취임할 때까지 1년 6개월간 머물던 곳이다.

고양시는 지난해 3월 사저를 매입한 뒤 지난 1월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했다.

본채 1층과 2층은 건축물을 보전하고 내부는 김 전 대통령이 과거 사용하던 가구 등을 그대로 남겼다.

본채 지하는 전시공간으로 꾸몄다.

별채는 평화, 인권,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교육하는 전시관으로 활용한다.

기념관에는 김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가 사용하던 지팡이, 안경, 펜, 의류 등 30종 76개의 유품이 전시된다.

또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으로부터 전달받은 옥중서신, 메모, 연설문과 국가기록원의 협조로 확보한 김 전 대통령 생애를 담은 사진 자료를 전시한다.

고양시,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기념관 15일 개관
고양시는 하루 3회 관람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1회 관람 인원은 8명 이하로 제한한다.

고양시는 홈페이지 내 별도의 예약창구를 만들어 사전예약을 받을 방침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IMF 극복을 위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세계의 기업인을 만나 투자를 일궈낸 역사적 장소임에도 20년 넘게 방치돼 가슴이 아팠는데 시민에게 돌려줄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