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일 추념사에 직접 '병영문화 폐습 바로잡겠다' 넣어
"軍 환골탈태해야"…부사관 추모소 방문 결정한 문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6일 공군 성추행 피해 부사관의 추모소를 찾은 것은 군을 향해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의 추모소 방문은 현충일 추념식 직후 이뤄졌고,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는 추념식이 끝난 뒤에야 정식으로 일정이 공지됐다.

문 대통령이 직접 추모소 방문을 결정했다고 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추모소를 찾는 이유에 대해 고인을 추모하고 유족들을 위로하는 동시에 "군이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강한 메시지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이번 공군 성추행 피해 부사관 사망 사건이 개인의 일탈 행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잘못된 병영문화에서 비롯됐다는 문 대통령의 심각한 상황 인식이 담겼다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2월 법무부 고위간부의 여검사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 이 같은 인식을 내비치면서 "위계 문화가 강한 정부·공공기관부터 달라져야 한다"고 한 바 있다.

이번 사건을 둘러싸고 피해자의 호소 묵살, 2차 가해, 미흡한 대응을 넘어 조직적인 은폐·회유 의혹이 제기됐다는 점은 문 대통령의 이런 생각을 굳히게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문 대통령은 추모소 방문에 동행한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이번 사건의 철저한 조사를 주문하는 동시에 "이번 일을 계기로 병영문화가 달라지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일부 참모들의 다른 의견에도 불구하고 현충일 추념사에 이번 사건에 대한 입장을 직접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에는 '보훈'이 주된 메시지다.

실제 일부 참모들은 전날 내부 회의에서 '현충일 추념사에는 보훈 메시지만 넣는 게 좋겠다'는 견해를 전달했다고 한다.

하지만 군 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은 추념사를 통해 "아직도 일부 남아있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하다"며 "군 장병들의 인권뿐 아니라 사기와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바로잡겠다"는 강한 메시지를 발신했다.

동시에 최근 군내 부실급식 사례도 포함해 군의 변화와 혁신을 독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