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국민께 매우 송구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후 공군 성추행 피해자인 고(故) 이모 중사의 추모소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보훈은 지금 이 순간 이 땅에서 나라를 지키는 일에 헌신하는 분들의 인권과 일상을 온전히 지켜주는 것이기도 하다”며 이 중사 사망 사건에 대한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최근 문제가 됐던 군내 부실 급식 사례도 함께 언급하며 “군 장병의 인권뿐 아니라 사기와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립서울현충원에 독립유공자와 참전용사, 전임 대통령과 무명용사가 잠들어 있다”고 소개한 후 “국립대전현충원에는 독립유공자와 참전용사뿐 아니라 독도의용수비대, 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천안함의 호국영령이 계시다”고 말했다. 지난해 현충일에는 문 대통령이 연평해전, 천안함 등을 언급하지 않아 논란에 휩싸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장기간 헌신한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들이 생계 걱정 없이 구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대군인 전직 지원금을 현실화할 것”이라며 “보훈 급여금으로 인해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고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의 가치가 묻혀 버리는 일이 없도록 바로잡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추념식이 끝난 후 곧바로 경기 성남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이 중사의 추모소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 중사의 부모를 만나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는 뜻을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중사의 부모는 “딸의 한을 풀고 명예를 회복시켜 달라”고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약속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