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재난지원금 필요…손실보상법과 패키지로 고민해야"
"조국은 그렇게 가혹하게 했으면서…윤석열 '10원 발언'에 아연실색"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 문제와 관련, "꼭 사면으로 한정될 것이 아니고 가석방으로도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연합뉴스와 진행한 취임 후 첫 언론 인터뷰에서 "중요한 것은 이 부회장이 구속돼서 활동을 못 하고 있고 이 부회장이 나와야 투자도 되는 것 아니냐는 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부회장이 나와서 반도체, 백신 등 재난적 상황에서 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국민적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청와대가 깊게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저는 이런 청와대 입장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에 대해서는 "그럴 필요가 있다"면서 "국회에서 논의 중인 손실보상법만으로는 피해 커버가 불가능해서 재난지원금과 결합하지 못하면 국민적 불만이 높아질 수 있다.

패키지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재산세·종부세 등 당 부동산 세제 개편안을 두고 '부자 감세' 및 '찔끔 인하'라는 비판이 동시에 나오는 것에 대해 "저는 (개편안이) 적절한 선이라고 본다"면서 "집값 문제는 공급 확대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급만 확대하면 현금 부자가 아니면 집을 살 수가 없기 때문에 '누구나 집' 프로젝트를 통해 집이 없는 서민이 실제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의 대표 정책인 '누구나 집'은 신혼부부나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가 집값의 6~20%만 현금을 갖고 있으면 10년 거주 후 최초 공급가격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한 분양 임대모델이다.

송 대표는 당헌·당규을 어기고 지난 4·7 재보선에 후보를 공천한 것에 대해서는 "불가피했다.

한쪽 당만 일방으로 (무공천)하기 어렵다"면서 국민의힘에서 신임 대표가 선출되면 여야 합의로 중대 범죄로 인한 재보선의 경우 원인 제공 정당의 무공천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협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자신의 '윤석열 파일' 발언과 관련, "검증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이야기"라면서 "윤 전 검찰총장의 '장모 10원 한 장' 발언을 보고 아연실색했는데 조국 전 장관이 장관을 하는 것도 못마땅해서 저렇게 가혹하게 하지 않았느냐.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이면 항상 국민께 해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조건부로 돼 있는 전작권(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에 대해 "미국이 시험을 내고 미국이 채점한다.

주도권이 다 미국에 있는데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면서 "물건을 맡긴 사람에게 때 되면 돌려줘야 하는데 물건을 맡아준 사람이 아직 때가 안됐다고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전례를 적절히 봐서 전환 시점을 정해내야 한다"면서 "그때가 되면 (조건이) 되든 안 되든 넘겨야 한다"면서 기한부 전시작전권 전환을 요구했다.

이밖에 송 대표는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 "우리가 할 수 있는 걸 먼저 할 필요가 있다"면서 상징적 차원에라도 우리 정부의 독자적 대북 제재인 5·24 조치를 정부가 해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송영길 "이재용, 꼭 사면이 아니라 가석방으로 풀 수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