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참패후 '조국 반성문'에도 "그 내용은 극히 일부였다"
與 초선 5인방 "조국 얘기 안했다고 쓴소리 못한 것 아냐"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은 3일 문재인 대통령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조국 사태 등이 거론되지 않으면서 '쓴소리'가 없었다는 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른바 민주당 초선 5인방으로 불리는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한 '더 나은 저널리즘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5인방 가운데 이소영 의원은 일정 문제로 불참했다.

오영환 의원은 이 자리에서 "조국 전 장관 이야기가 나오지 않아서 쓴소리하지 못했다는 가치 판단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저희는 그렇게 쓴소리를 못 했다고 생각하지 않고, 부동산이나 청년의 공정과 주거 안정,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문제에 대해 솔직한 의견 개진이 많았다"고 말했다.

전용기 의원도 "쓴소리를 못 하지 않았다"면서 "기자들이 원하는 것이 조 전 장관과 관련한 내용이라면 송영길 대표가 이미 그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는가.

과거가 아닌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장경태 의원은 "오늘 대통령에게 말한 건 민생 회복에 대한 부분으로, 쓴소리인가, 아닌가의 논쟁은 (본질을) 좀 벗어나는 것 같다"며 "청년 일자리와 장병 처우, 국토 균형발전 등 강력히 주문한 것도 있었다"고 했다.

장철민 의원은 지난 4·7 재보선 참패 후 기자회견에서 조국 사태를 선거 패인의 하나로 거론하면서 일부 강경 지지자들로부터 '초선 5적'으로 불렸던 것과 관련, "모두가 '조국 반성문'을 썼다고 평가했지만, 우린 조국 반성문을 쓰지 않았다"며 "그 내용은 극히 일부로 전체적 취지에서 읽어줬으면 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