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 중구 MBN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준석, 주호영, 조경태, 홍문표, 나경원 후보. /사진=연합뉴스
1일 서울 중구 MBN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준석, 주호영, 조경태, 홍문표, 나경원 후보.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의 두 번째 TV토론이 1일 진행된 가운데 이날도 이준석 후보를 향한 중진들의 견제가 이어졌지만 전날 첫 TV토론 보다는 톤다운된 분위기로 마무리됐다.

이날 오후 5시40분부터 90분간 진행된 MBN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는 이준석·나경원·주호영·홍문표·조경태 후보가 차기 지도부의 핵심 과제인 내년 대선 경선 관리방안, 당 혁신 구상 등을 놓고 논쟁을 벌였다.

이준석 "자질 없어" vs 나경원 "분열의 후보"

이 후보와 나 후보의 설전은 이날도 이어졌다. 나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이 후보의 '감정의 골'을 언급하며 "절제되지 않은 단어 사용이 우려스렵다"고 포문을 열었다. 또 "이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국민의당과 합당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냐"고도 했다.

이에 이 후보는 "국민의당과의 합당은 안 대표의 정치적 가치를 이해하기 때문에 진지하게 임할 것"이라면서 "그렇게 이해하면 이해력이 부족한 것"이라고 받아쳤다.

나 후보는 이 후보가 과거 안 대표를 향해 부적절한 단어를 사용해 징계를 받았던 사실을 계속 부각시켰고 "(이 후보가) 윤석열이 안타도 경선 버스를 출발시킨다고 하고 안철수와의 통합이 어렵다면 야권 단일후보는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자극했다.

이 후보도 지지 않았다. 그는 "계속 그런 부분을 말하고 대응하는 게 공정 관리에 전혀 자질이 없다는 것"이라면서 "윤 총장이 경선 버스에 꼭 타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답을 못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또 "줄기차게 유승민 의원에 부정적 여론이 있는 걸 이용해서 나를 공격하고 적개심을 갖고 있다는 분에게 당권을 맡길 수 있겠느냐"면서 "후보자 토론회에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의 이름이 나오느냐"고 맞받았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후보와 나경원 후보가 두 번째 TV토론에서도 충돌했다. /사진=후보자 토론회 방송 캡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후보와 나경원 후보가 두 번째 TV토론에서도 충돌했다. /사진=후보자 토론회 방송 캡쳐
"'트럼피즘'과 닮은 정치를 한다"는 나 후보의 발언이 이어지자 이 후보는 "트럼프 닮았다고 하면서 혐오의 이미지를 주려는 것 같다"고 지적했고, 나 후보는 "진중권 교수의 칼럼을 인용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비겁하게 학자의 논리에 위탁하지 말고, 제가 했던 혐오 발언에 대해 말해달라"로 맞받았지만 나 후보는 "20대 남성들의 역차별에 대한 공감을 혐오를 부추기는 쪽으로 가는 것은 맞지 않다. 역차별을 본질적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말을 돌렸다.

이에 이 후보는 "혐오는 했으나 혐오 발언은 없다는 것이냐. 트럼프 닮았다는 것에 대한 근거가 진중권 교수인 것이냐. 그 분 발언에 의존하지 말라"면서 "나경원 후보보다 여성지지율도 내가 더 높다"고 일축했다.

'순한맛' 주호영 "정치는 배운 사람만 하는 게 아냐"

전날 보다 이 후보에 대한 강세 수위를 낮춘 주 후보는 이 후보의 주요 공약인 '공천자격시험'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주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실력주의 공정만 강조하는 것 같다. 엘리트주의는 그 안에서는 공정한 것 같지만 기울어진 운동장 등의 우려도 있다"면서 "정치인 자격시험 이야기를 했었는데 출마하기 위해 시험을 치르는 나라가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맹점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도 "학과시험 치르듯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치를 보는 경쟁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공천자격심사는 후보를 걸러내기 위한 심사가 아니다"면서 "공직 후보자에 대해 당이 보증을 서는 것이 공천이다. 유권자가 공보물 만으로 판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자격심사를 통해 검증기준을 강화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후보가 "다른 나라 중 시험 보는 나라가 있느냐"고 재차 묻자, 이 후보는 "없다. 그래서 앞서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굽히지 않았고, 주 후보는 "현실이 낭만적이지 않고, 정치는 배운 사람들만 하는 게 아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TV토론회에서 주호영 후보가 이준석 후보의 공약인 '공천자격심사'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MBN 방송 캡쳐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TV토론회에서 주호영 후보가 이준석 후보의 공약인 '공천자격심사'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MBN 방송 캡쳐
두 사람은 전날 거론됐던 '경선 버스'에 대해서도 말을 보탰다.

이 후보는 "주요 대선후보들이 당에 관심을 만나서 설득하는 것은 진행하겠지만 특정후보의 이름이 나오면서 그가 아니면 안된다는 식의 진행은 다른 좋은 후보들의 참여 의도를 위축시킬 수 있다"면서 "그래서 기준일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 후보는 "7월말, 8월초에는 출발해야 하는데 우리 먼저 출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시기에는 공감하면서도 "유력 주자로 거론되는 인물이 그 전에 입당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면서 "최대한 다 태워서 가는 게 맞지만 기다릴 수는 없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 후보는 또 과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악연과 관련 야권대통합 우려에 대해 "적어도 바른미래당 시절 같이 한 적도 있고, 냉각기가 있었던 적도 있지만 누구라도 공정한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악연을 공적인 사안에 끌어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권주자 5명…홍준표 복당 여부 묻자, 전원 'O'

그런가 하면 이날 토론회에서는 홍준표 무소속 의원의 국민의힘 복당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5명의 후보가 홍 의원의 복당에 전원 찬성한 이유에서다.

이날 5명의 후보자들은 "당대표가 되면 홍준표 복당을 즉각 허용할 것이냐"는 '스피드 O·X' 문답에서 전원 'O'를 들어보였다. 반면, "당대표가 되면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다시 모셔올 것이냐"는 질문에는 이 후보 1명만 찬성했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2차 토론회'에서 이준석· 나경원·주호영·홍문표·조경태 후보가 홍 의원의 복당에 전원 찬성했다. /사진=MBN 방송 캡쳐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2차 토론회'에서 이준석· 나경원·주호영·홍문표·조경태 후보가 홍 의원의 복당에 전원 찬성했다. /사진=MBN 방송 캡쳐
이 후보는 "지난 선거에서 보여준 김 전 비대위원장의 역량은 대선에서 꼭 필요한 역량일 수도 있다"면서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찬성 이유를 설명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요청에 대해서는 이 후보, 나 후보만 'X'를 선택했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연락을 하느냐"는 질문에는 나 후보와 주 후보만 'O'를 들었다.

나 후보는 "자세히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야권 후보들 무도를 우리 당에 모시고 오는 것은 당대표의 가장 중요한 책무다. 직간접적으로 모두와 소통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게 중요하다. 신뢰 관계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주 후보는 "3주 전 어느 토론회에서 당대표가 되면 윤 총장을 즉각 입당시키겠다고 했는데 이후 (윤 총장의) 반박이 없었고, 어제오늘은 입당 가능성까지 비쳤다. 그 정도로만 말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의 TV토론회를 실시간으로 지켜본 네티즌들은 "당대표 토론회까지 챙겨볼 줄이야. 흥행이 대선급이다" "이준석 때문에 평생 관심도 없던 당대표 토론을 다 보고 있다" "이준석 당대표님 미리 축하드린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