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단일화 제일 중요…유승민계 이준석으론 안돼"
나경원 "대선은 놀이 아냐…노련한 리더십 믿어달라"(종합)
국민의힘 대표 경선에 나선 나경원 후보는 1일 "이번 대선은 놀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나 후보는 이날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이번에는 대선 관리를 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노련한 리더십을 믿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 후보는 "다음에 저희 얼굴을 바꿀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한두 달은 밀릴 수 있지만 진짜 어려운 대선전쟁에 웃을 수밖에 없다'는 얘기가 있다"고도 했다.

30대의 원외 주자이면서도 예비경선에서 1위를 기록한 이준석 후보의 경험 부족을 지적하는 동시에 경륜을 앞세워 자신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 것이다.

동시에 세대교체보다는 정권교체가 우선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나 후보는 이에 앞서 MBC라디오에서도 "마치 2030을 얻으면 (정권교체가) 되는 것이라고 해서 이준석 후보 바람이 강하게 불었는데, 실질적으로 이기려면 야권 단일후보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일 중요한 게 야권 단일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4·7 재보선도 박영선 후보가 39%를 얻었다.

국민이 그렇게 분노했어도 안철수와 후보 단일화 안 됐으면 우리가 또 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될 때도 41%를 얻었다.

당시 안철수·유승민·홍준표 후보의 득표를 합하면 52%였다"며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나 후보는 이 후보가 당 대표를 맡을 경우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의 친분, 경직된 대선 경선 룰, 그리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반목 때문에 단일화가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먼저 "이 후보가 유승민계라는 건 모두 잘 알고 있다.

본인도 출마 2주 전에 인터뷰에서 유승민계의 대표 격이라고 했다"며 "유승민 대통령을 만들겠다고 한 분이 당 대표가 되면 공정한 경선을 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또 이 후보가 TV 토론에서 '버스는 정해진 시간에 출발한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합류 여부와 무관하게 당내 경선을 시작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 "준비할 여유를 주지 않는 일방적 원칙의 강요는 야권 통합에 방해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과 유승민계는 같이 바른미래당을 하지 않았나"라며 "그 두 세력은 굉장히 서로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후보는 또 다른 당권 경쟁자인 주호영 의원과의 후보 단일화에 대한 질문에 "인위적인 단일화 논의, 전혀 하고 있지 않다"며 "앞으로도 이런 단일화를 위한 단일화 논의는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