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표 경선에 나선 나경원 후보는 1일 "마치 2030을 얻으면 (정권교체가) 되는 것이라고 해서 이준석 후보 바람이 강하게 불었는데, 실질적으로 이기려면 야권 단일후보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나 후보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 이른바 '이준석 돌풍'과 관련한 질문에 "제일 중요한 게 야권 단일화"라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4·7 재보선도 박영선 후보가 39%를 얻었다.

국민이 그렇게 분노했어도 안철수와 후보 단일화 안 됐으면 우리가 또 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될 때도 41%를 얻었다.

당시 안철수·유승민·홍준표 후보의 득표를 합하면 52%였다"며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 후보는 이 후보가 당 대표를 맡을 경우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의 친분, 경직된 대선 경선 룰, 그리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반목 때문에 단일화가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먼저 "이 후보가 유승민계라는 건 모두 잘 알고 있다.

공지의 사실이다.

본인도 출마 2주 전에 인터뷰에서 유승민계의 대표 격이라고 발언했다"며 "스스로 유승민 대통령을 만들겠다고 한 분이 당 대표가 되면 공정한 경선을 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또 이 후보가 TV 토론에서 '버스는 정해진 시간에 출발한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합류 여부와 무관하게 당내 경선을 시작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 "준비할 여유를 주지 않는 일방적 원칙의 강요는 야권 통합에 굉장한 방해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과 유승민계는 같이 바른미래당을 하지 않았나"라며 "그 두 세력은 굉장히 서로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후보는 또 다른 당권 경쟁자인 주호영 의원과의 후보 단일화에 대한 질문에 "인위적인 단일화 논의, 전혀 하고 있지 않다"며 "앞으로도 이런 단일화를 위한 단일화 논의는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나경원 "野단일화 제일 중요…유승민계 이준석으론 안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