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시설 종사자…지난달 27일 접종후 이달 9일이후 심한 두통과 경련
정은경, 접종제한 연령조정 필요성에 "100만명당 3.5건 가정해 기준 정한 것"
국내 첫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 확인…AZ백신 접종 30대 남성(종합)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꼽히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TTS)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확정 사례가 1건 발생했다고 밝혔다.

◇ 30대 초반 남성, 지난달 27일 AZ백신 접종 후 심한 두통과 경련
해당 환자는 장애인 시설, 노숙인 시설 같은 취약시설에 종사하는 30대 초반의 남성으로, 지난달 27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다.

이후 이달 9일 오전 심한 두통이 나타나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했으나 증상이 지속됐고, 지난 12일에는 경련까지 동반돼 현재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담당 의료진은 입원 뒤 진행한 검사에서 뇌정맥혈전증과 뇌출혈, 뇌전증 진단을 내렸다.

의료진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대응지침을 참고해 초기에 항응고제를 사용해 치료한 결과 환자 상태는 호전됐고, 현재는 건강 상태에 큰 문제가 없다고 추진단은 전했다.

추진단은 앞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나타난 환자에게는 헤파린 치료제를 사용하지 말라고 안내했는데 의료진은 이 지침을 참고해 다른 적절한 치료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료기관에서는 지난달 27일 이 사례를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신고했으며, 혈액응고장애자문단은 전날 회의를 열어 서울시에서 시행한 역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검토한 결과 이 사례가 임상적으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정의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

추진단은 또 이날 시행한 '헤파린 유도 혈소판 감소증(HIT)-혈소판 인자4(PF4)항체검사'에서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으로 확정됨에 따라 이 환자에 대해서는 신속히 피해 보상을 하기로 했다.

정은경 추진단장은 브리핑에서 "이번 사례는 희귀 부위라고 하는 뇌정맥동에 혈전이 생겼고 혈소판 수도 1만5천개 이하로 감소해 임상적 진단 기준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고, 혈소판 인자에 대한 항체검사 결과에서도 양성으로 확인됐다"면서 "이에 따라 확정 사례로 분류했고, 현재 표준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기관에서도 항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진단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하면 회복이 가능한 질환이므로, 예방접종 뒤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 달라고 권고했다.

국내 첫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 확인…AZ백신 접종 30대 남성(종합)
◇ 주요 증상은…접종 후 4주내 호흡곤란, 흉통, 복부통증 등 지속시 의심
접종 후 4주내 호흡곤란, 흉통, 복부 통증 지속, 다리 부기 등이 나타나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할 수 있다.

또 접종 후 두통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진통제로도 조절되지 않을 경우,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와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는 경우,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에도 이 혈전증을 의심할 수 있다.

추진단은 이런 의심증상이 있는 환자를 진료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당국에 신속하게 신고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내원 환자의 코로나19 예방접종력을 확인하고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대응지침을 숙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내에서는 지금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총 327만명 가운데 1명이 혈전증 사례로 발견돼 외국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다.

국내에서는 접종 100만명건 0.3건 정도이지만 영국의 경우 지난 20일 기준으로 9.5건이 발생했고 유럽연합(EU)에서는 지난달 16일 기준 10건 정도 발생했다.

추진단은 "앞으로도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대한신경과학회, 한국혈전지혈학회 등 전문학회와 협력해 진단·치료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정은경 "희귀 혈전증 발생빈도 100만명당 3.5건 정도로 가정"
국내에서 30대 남성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로 확인됨에 따라 일각에서는 '30세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연령을 상향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정 단장은 관련 질의에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의 연령 기준을 정할 때 이 희귀 혈전증에 대한 발생 빈도를 100만명당 3.5건 정도, 1∼5건 정도 발생하는 것을 가정했다"면서 "이 발생 빈도는 크게 변동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다만 "접종이 진행되면서 이상반응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발생 빈도나 위험도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필요시 접종기준에 대한 부분을 조정할 지 여부를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진단은 모더나, 얀센 백신에 대해서도 기존 백신과 같은 이상반응 관리 및 보상 체계를 적용하기로 했다.

한편 추진단은 백신 접종 뒤 이상반응 상담을 위해 지난 26일부터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내에 전문상담팀을 설치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호사로 구성된 전문상담팀은 중증이상반응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신고와 인과성 평가, 보상심사 절차 등에 대해 24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상반응 관련 민원 전화에 대해서는 일반상담원이 1차로 대응하고 추가 상담이 필요하거나 중대한 이상반응에 대한 내용이라면 전문상담원이 민원인에게 직접 전화를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