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원지역 상권 활성화·관광 명소화 사업 등 추진
마을 주도 운영모델 만들어 유지 관리…"세마리 토끼 잡는다"
[톡톡 지방자치] '청정계곡을 미래 자산으로' 경기도 생활SOC사업
지난 2년간 하천과 계곡의 불법시설을 대부분 철거한 경기도가 복원지역의 청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운영모델 만들기에 나섰다.

31일 경기도에 따르면 공유자산인 하천·계곡을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2019년 6월부터 하천·계곡 내 불법시설 철거를 추진했다.

지난 4월 말 기준 적발된 25개 시·군 234개 하천 1천601곳 불법업소 중 98.4%인 1천576곳 철거를 완료했다.

시설물 기준으로는 1만1천727개 중 99.7%인 1만1천687개가 철거됐다.

철거가 이뤄지지 않은 25개 업소는 실거주 업소 17곳과 소송이 진행 중인 8곳이다.

실거주 업소에 대해서는 이주대책이 마련되는 대로 철거하고 소송 중인 곳은 승소하면 곧바로 철거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톡톡 지방자치] '청정계곡을 미래 자산으로' 경기도 생활SOC사업
경기지역 하천·계곡에 불법적으로 설치된 시설이 2년 만에 대부분 철거된 것이다.

이에 경기도는 올해 복원지역이 앞으로도 불법시설 없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둬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불법시설이 있던 지역의 주민과 상인이 만족할 수 있도록 상권을 활성화하고 이용자들이 불편 없이 하천과 계곡을 찾을 수 있게 주차장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는 생활SOC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청정계곡을 관광명소로 만드는 사업도 벌이고 있으며 마을공동체가 주축이 돼 하천과 계곡을 관리하고 소득까지 창출할 수 있는 운영모델도 만들고 있다.

특히 불법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천명예감시원과 하천계곡지킴이 등 238명을 채용해 불법 감시체계도 강화했다.

경기도는 우선 청정계곡 복원·계곡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담 테스크포스(TF)를 구성, 추진사항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톡톡 지방자치] '청정계곡을 미래 자산으로' 경기도 생활SOC사업
경기도가 올해 중점을 둬 추진하는 사업 중 하나가 복원지역 생활SOC사업이다.

기존 하천과 계곡에는 주차장이나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부족해 이용객이 불편했다.

이에 경기도는 친환경 산책로, 수변데크, 휴식공간, 공동화장실, 친환경 주차장 등을 갖추는 생활SOC사업을 추진해 많은 시민이 복원된 청정계곡을 찾도록 하고 상권도 살릴 계획이다.

현재 경기도는 11개 시·군 13개 청정계곡에 모두 614억원을 투입해 생활SOC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평 용소폭포와 의왕 청계천 등 3곳이 완료됐으며 양주 장흥계곡 등 9곳이 공사 중에 있다.

포천 백운계곡은 공사 발주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는 복원지역의 지속 가능한 운영모델을 만드는 노력도 함께하고 있다.

운영모델을 만들면 많은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도 주민과 상인 등 마을공동체가 주축이 돼 장기간 복원지역을 깨끗하게 유지·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기도는 시흥시의 '주민 참여형 하천관리'와 강원 인제군 백담사 인근의 '마을공동체 수익 창출'을 우수사례로 보고 적용 방안을 찾고 있다.

시흥시는 2억3천800만원을 들여 보통천 등 하천 10곳과 유수지 15개를 대상으로 쓰레기 수거와 풀베기 등 하천 환경정비를 마을공동체에 위탁하고 있다.

또 인제군은 용대리 마을 공동체 기업이 백담사 마을버스 10대를 운영해 연간 18억원을, 황태 등 특산물 판매로 5억원의 매출을 각각 올리고 있다.

경기도는 운영관리 모델로 생활SOC 시설물 운영, 일자리 창출, 소득 증대 등 세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는 올해 3억7천만원을 들여 청정계곡 관광 명소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톡톡 지방자치] '청정계곡을 미래 자산으로' 경기도 생활SOC사업
이 사업은 관광 활성화 마케팅을 지원하고 주민 주도형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 계곡의 인지도를 높여 더 많은 시민이 찾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 밖에 경기도는 청정계곡 산림지역 내 불법 시설물 정비와 식생 복원, 복원지역 수질 모니터링 등 수질관리에 나서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26일 복원된 가평군 가평천 용소폭포를 방문한 자리에서 "청정계곡 복원 사업은 국민들에게 모두가 유익한 새로운 길, 더 나은 미래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새로운 희망의 시작"이라며 밝힌 바 있다.

경기도의 청정계곡 복원사업이 단기 프로젝트가 아닌 미래에 희망을 주는 행정 모범사례가 되기 위해서는 올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도의 청정계곡 복원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