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뉴스1
원희룡 제주지사. 뉴스1
원희룡 제주지사가 27일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하면 안 되고,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며 "전당대회를 세대 간의 싸움으로 변질시키거나 계파싸움으로 몰아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으로 비쳐서는 '변화를 이끄는 사람'에 이길 수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나이가 많다고 물러나라고 이야기할 일 아니고, 장유유서나 구상유취로 비하할 일도 아니다"라며 "계파 이야기로 우리를 또 다시 분열로 이끌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저도 중진이다"라면서 "저, 원희룡도 두렵고, 이 변화의 바람에 저 자신도 휩쓸려 떠내려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유승민계라서 변화를 이야기하겠습니까. 친박 친이의 지지를 받겠다고 이러겠습니까"라며 "경쟁 후보 좋은 일만 시켜 주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듣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원 지사는 "정권교체에 도움이 된다면 누가 후보가 되고 어느 계파가 후보가 되고 하는 것이 뭐가 그리 중요하겠는가"라며 "우리의 유일한 목표, '확실한 정권교체를 위한 확실한 변화'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정권교체만 된다면, 저 원희룡 하나 떠내려가도 좋다"며 "모든 계파가 저를 외면해도 좋다"고 했다. 그는 "정권교체를 위해 모든 것을 던져야 한다"며 "2030의 지지를 받는 정당으로 변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당의 미래를 위해 우리 모두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