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안정성 없는 세대교체는 대선 패배 부른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서 회사에서 대리를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하진 않습니다.”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사진)은 2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 정치적으로 성공한 경험이 없는 인물에게 중책을 맡기는 건 무리”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0선·초선 열풍’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인위적인 세대교체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지난 1년 원내대표로서 당 지지율 상승, 보궐선거 승리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받는 주 의원은 “경험과 경륜이 없는 0선·초선에게 대선 관리를 맡기는 건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말했다.

주 의원은 현 시점에서는 ‘정권교체’를 최우선시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민들은 세대교체에 앞서 정권교체를 원하고 있다”며 “인위적이고 안정성 없는 세대교체는 대선 패배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 김웅·김은혜 의원 등의 높은 지지율에 대해서는 “분명히 새로움과 변화에 대한 욕구임은 틀림없다”면서도 “전면적인 세대교체를 요구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또 어느 정도의 세대교체는 공천·총선을 통해 이미 해왔다”고 말했다.

다만 당대표가 된다면 0선과 초선을 적극적으로 당직에 기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주 의원은 “초선과 0선 등을 주요 당직에 대거 기용하겠다”며 “새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당에 대폭 반영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다른 쟁점이 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영입에 관해서는 “정치 경험과 지역 기반이 부족한 윤 전 총장에게 많은 경험과 탄탄한 지역 기반이 있는 내가 최고의 파트너”라고 말했다. 주 의원은 자신이 당대표가 되면 윤 전 총장을 7월 내 영입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주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은 대구 출신 김부겸 국무총리를 내세워 대구 지역 지지율을 흡수할 것이고, 경북 안동 출신 이재명 경기지사는 경북 표를 다수 가져갈 것”이라며 “이때 충청 기반의 윤 전 총장에게 부족한 TK(대구·경북) 지지율을 내가 메꿔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선은 예상치 못한 돌발변수와 중요 결정이 많다”며 “정치 경험이 없는 윤 전 총장에게는 많은 것을 겪어본 인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이 전 최고위원의 경우 공정한 대선 관리가 힘들 수 있다는 점에서 윤 전 총장 영입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전 최고위원이 당대표가 되면 유승민 전 의원을 도우려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