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대구와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 뜻 모아"
이용섭 광주시장은 25일 대구와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이 시장은 이날 확대 간부회의에서 "그동안 코로나19 병상 연대, 달빛 내륙철도 등 연대와 협력을 다져온 광주와 대구가 이번에는 아시안게임 유치에 뜻을 모았다"며 "대구시와 내일(26일) 국회에서 공동유치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의회, 체육계, 경제계, 지역정치권 등을 대상으로 한 사전 의견 수렴도 거쳤다고 이 시장은 전했다.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CA) 주관으로 4년마다 열리는 하계 아시안게임은 45개국 1만2천여명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종합스포츠대회로 국내에서는 서울(1986년), 부산(2002년), 인천(2014년)에서 열렸다.

이 시장은 광주와 대구는 2002년 월드컵을 개최했으며 대구는 2003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와 2011 세계 육상선수권대회, 광주는 2015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와 2019 세계 수영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 개최 역량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 기존 인프라와 대회 운영 노하우를 활용한 저비용·고효율 대회 개최 ▲스포츠·교통 등 인프라 확충과 도시브랜드 제고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동반 성장 ▲ 동서 화합을 통한 국민 대통합 실현, 지역 균형 발전 ▲ 양 도시 관광·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했다.

그는 "평창동계올림픽이나 여수 엑스포 사례와 같이 대규모 국제 행사에 필요한 도로와 철도가 개설되면 영호남 숙원 사업인 달빛내륙철도 건설도 조기에 이뤄질 것"이라며 "이번 제안이 정부와 아시아올림픽평의회에서 수용될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비전과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