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곰탕 한그릇 먹고 수사 덮어준 BBK특검팀에 윤석열 있었다…검찰개혁 사명"
추미애 "盧 욕보인 정치검찰, 尹 부인 수사 미적거리며 보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23일 "헌법가치를 들먹이며 스스로 정치권력이 되려는 오늘의 정치검찰을 보면서 노무현 대통령님의 말씀을 떠올린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2주기인 이날 페이스북에서 '검찰 자체가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으면 정치적 독립을 보장해 줘도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는 노 전 대통령의 자서전 '운명이다'의 한 구절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추 전 장관은 "검찰은 정치적 독립을 보장해 준 민주정부에서 정치적 중립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정치검찰이 됐다.

대통령님에게 증거도 조작해가며 언론에 흘리고 욕보이기를 했다"며 "검찰은 BBK특검에서 꼬리곰탕 한 그릇을 함께 먹은 후 수사를 덮어주었고, 당시 특검팀에는 윤석열 검사가 있었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때처럼 검찰왕국의 수사은폐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대선개입 목적이라는 점에서도 닮은 꼴"이라고 주장했다.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을 '윤석열'로 지칭하며 "최근 검찰은 이성윤 검사장을 억지 기소해 지휘권을 흔들어 힘을 빼는 수법으로 유력 대선후보가 된 윤석열 부인 김건희 씨의 수사를 미적거리며 보위하고 있다"면서 "검찰은 유력한 차기 정치세력에 기생하는 정치검찰에서 진화했다.

그날이 더디 오더라도 검찰개혁의 사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