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후(미국 현지시간)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친 뒤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전날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171분간 정상회담을 가지고,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엔 북핵을 비롯한 한반도 현안 공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및 신산업 분야 협력 방안이 담겼다.

회담에서 양 정상은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한국군 55만명에게 백신을 직접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을 위해 지난 19일부터 미국을 찾았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해외 방문이었다.

정상회담 다음날인 22일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모더나의 백신 위탁생산 계약이 체결됐다. 문 대통령도 체결식에 참석했다.

추가로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등을 중심으로 한미 협력도 강화됐다.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선 반도체·배터리 기업인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가 394억 달러(약 44조원)의 대미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방미 마지막 일정으로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건설 중인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찾았다. 이밖에도 알링턴 국립묘지 헌화,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전 참전용사 명예훈장 수여식,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 등 일정을 소화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23일 저녁 서울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