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연방하원의회 의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연방하원의회 의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하원을 방문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의회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사진 오른쪽)은 “남북 간 교류가 활성화되길 바란다”며 힘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방미 이틀째인 이날 의회의사당을 찾아 펠로시 의장을 비롯한 하원 지도부를 만나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국 의회의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민주주의의 바탕에는 굳건한 한·미 동맹이 있었고, 한국이 어려울 때 언제나 함께해 준 미국 의회의 신뢰와 지지가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코로나19 극복,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후 변화 대응에서도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미국 의회의 지지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펠로시 의장은 “한·미 양국뿐 아니라 남북 국민 간의 교류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어 한·일 주요 현안인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2007년 미국 하원에 위안부 결의를 낸 바 있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만났을 때 수차례 관련 언급을 했다”며 “정의가 실현되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펠로시 의장을 비롯해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 스티브 스컬리스 공화당 하원 원내총무 등이 참석했다. 또 앤디 김 민주당 연방 하원의원, 메릴린 스트릭랜드 민주당 연방 하원의원, 영 김 공화당 연방 하원의원, 미셸 박 스틸 공화당 연방 하원의원 등 한국계 의원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한국계 의원들은 미국 하원의원으로서 한국 대통령을 만난 감격을 감추지 않았다. 정 수석은 “취임선서 때 한복을 입은 것으로 화제가 됐던 메릴린 스트릭랜드 의원은 울먹이는 표정까지 보였다”고 전했다.

앤디 김 의원은 “한·미 관계는 대북 및 대중 관계 차원이 아니라 한국 자체만으로 미국에 매우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라고 평가했다.

강영연 기자/워싱턴=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