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5.20/뉴스1
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5.20/뉴스1
'초선' 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최고위원 도전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벤처기업 출신의 정치인으로 앞서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 당내 '개혁파'로 꼽힌다. 그는 이날 출마선언식에서, 디지털 공천시스템 구축을 통한 공천 개혁, 디지털 소통시스템 개발 등의 공약을 내세웠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한표는 미래로'라는 플랜카드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디지털 정치인, 과학기술 최고위원 한 명쯤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겠습니까"라며 "디지털로 만들어 가는 투명하고 공정한 정치개혁과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적 정권 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먼저 정치와 당의 경쟁력을 위해서는 현재의 '깜깜이 공천' 시스템을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의 투명한 인재영입과 적재적소 배치 등을 위해 "공천관리위원회를 상설기구화해서 어떠한 사심과 권력도 개입할 수 없는 디지털 공천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모든 당원이, 모든 정치지망생이, 모든 현역정치인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당당하게 소신을 펼칠 수 있도록 공천을 비롯한 당무도 투명하게 데이터화, 시스템화 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밖에 산업체 들을 보면 공채 및 특수성을 고려한 특채 등 공식적으로 투명하게 채용 절차가 진행된다"며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승진하고 이직할 수있는지 등 기본적인 알려진 로드맵을 통해 일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유독 국회만 '어떻게 국회의원이 되는지' '어떻게 재선이 되는지' 등을 국회의원인 저도, 선배들도 아무도 모른다"며 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반대하는 의견이 있다면 그 설득 논리를 공개적으로 말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자신의 강점을 묻는 질문에는 '여의도에 없는 벤처기업 출신, 공학도로서의 창의적 시선'을 꼽았다.

그는 "제가 국회에 와서 놀란점은, 학부 이공계 졸업생 비율이 15%, 그중 공학이 7%라는 것"이라며 "정치권밖에 모든 곳에는 문이과와 예체능이 융합하는 융합형 인재가 좋은 결과를 내고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4차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함께 산업정책, 경제정책, 교육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며 "여기에 대응할 수 있는 국회 밖 기업인 출신이라는 점이 제게 특화된 장점"이라고 했다.

최근 당내 에서 불고 있는 '초선 열풍'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국민은 정치가 변화해야한다 외치고있고, 정말고 그 세대가 왔다"며 "단순히 신구갈등이 아니라 시대의 요청에 반응하고, 국민의힘이 변화해 나가기위한 부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선의 도전은 재선이상 선배들에게 위협이나 도발이 될 수도 있지만, 서로의 변화를 위한 자극과 시너지가 될 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 의원은 IT 벤처기업을 창업해 20년 간 운영해온 디지털 전문가로, 지난 재보궐 선거에서는 중앙선대위 디지털유세본부장, 서울선대위 빅데이터 전략분석본부장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이날 출마선언식에서는 드론을 날려 출마선언문을 공개하기도 했다.
'개혁파' 이영, 최고위원 도전 선언…" 디지털 정당 개혁 추진"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