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오늘 미국으로 출국…"美 외교안보팀 한반도 잘 알아 대화 수월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한 출장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환송을 나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유영민 비서실장, 로버트 랩슨 주한미국대사 대리 등과 환담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작년부터 외국 정상들과 비대면 화상 통화만 했는데, 이번이 코로나 이후 첫 순방으로 기대가 크다”며 “미국이 신속한 접종으로 안정화되고 있고, 경제회복이 빠르게 나타나면서 전세계에 희망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랩슨 대사 대리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文 대통령 오늘 미국으로 출국…"美 외교안보팀 한반도 잘 알아 대화 수월할 것"

당에서는 백신 등에서 성과를 기대했다. 송 대표는 “이번 방미가 백신 글로벌 허브 구축과 대북관계 실마리를 풀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의 외교안보팀이 한반도를 잘 알고 있어 대화가 수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방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