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달라진 野, 광주로 광주로…"헌법에 5·18 넣자" 주장도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아 국민의힘이 '호남 구애'의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호남 민심이 정권교체에도 필수라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띄운 '서진(西進) 정책'이 한층 탄력받는 모습이다.

일부 의원들이 5·18 관련 망언을 쏟아냈던 자유한국당 시절과도 크게 대비된다.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8일 5·18 41주년 기념식 참석을 위해 광주를 방문했다.

취임 후 첫 현장 일정이었던 지난 7일 광주 방문 이후 11일 만에 다시 광주를 찾은 것이다.

김 대표 대행은 기념식에서 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박자에 맞춰 힘차게 팔을 흔들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당 대표 선거에서도 컷오프 통과자의 첫 합동연설회를 광주에서 열 계획이다.

당 관계자는 "호남 민심을 고려해 여러 의미를 담은 일정"이라고 귀띔했다.

보수정당 의원으로는 처음으로 성일종 비상대책위원과 정운천 국민통합위원장이 5·18민주유공자 유족회의 5·18 추모제에 초청받은 것도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물로 해석된다.

현장에서는 "예전 같으면 상상도 못 할 일"이라는 유족의 발언이 나왔다.

확 달라진 野, 광주로 광주로…"헌법에 5·18 넣자" 주장도
분위기가 고무되면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자는 '5·18 개헌론'의 필요성까지 국민의힘 일각에서 거론된다.

성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5·18 정신은) 이미 당 정강·정책에 다 들어가 있다.

개헌 논의가 이뤄지면 그런 부분이 다 토론이 될 것"이라며 "원포인트 개헌 저는 찬성한다"고 말했다.

당 대표에 출마한 초선의 김은혜 의원도 전날 "5·18 정신 계승에 앞장서는 정당으로 나아가겠다"며 "언젠가 헌법을 개정하게 된다면 5·18 정신이 헌법 전문에 들어가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