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18일 오전 10시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필수노동자 지원 정책 토론회'를 연다고 17일 밝혔다.

토론회는 열악한 노동 조건과 고용 불안 등으로 고통받는 필수노동자의 노동권익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 내일 '필수노동자 지원 정책 토론회'
필수노동자는 돌봄, 보건의료, 위생, 생활폐기물 처리, 배송, 물류, 교통, 공공 안전 관리 등 기본적 사회 기능 유지를 위해 필요한 분야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말한다.

토론회는 박고은 중앙대 연구교수가 '필수노동자 노동 조건 개선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이진우 경기의료원 노동자건겅증진센터장이 '필수노동자 노동 안전 보장을 위한 지원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 데 이어 토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토론자로는 정흥준 서울과기대 교수, 노경차 민주노총 요양서비스노조 경기지부장, 최현덕 한국노총 경기본부 정책국장, 김진우 경기 경총 이사, 김규식 경기도 노동국장 등이 참여한다.

경기도는 지난 3월 필수노동자 지원 관련 도지사 책무, 기본계획 수립, 지원 사업 및 위원회 구성·운영을 담은 '경기도 필수노동자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상반기 중에 필수 업종 지정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김규식 경기도 노동국장은 "토론회는 필수노동자 노동 조건 개선 및 노동권 보장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모색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