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野性회복 급선무…종부세 없애고 양도세 인하"
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로 나선 조경태 의원(사진)이 “국민의힘은 야성(野性)을 잃은 ‘마마보이’식 정당”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당대표가 되면 종합부동산세를 없애고 부동산 양도소득세를 대폭 인하하는 등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책을 되돌려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공언했다.

조 의원은 1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은 외부 사람에게만 의존하려고 하는 나약한 정당”이라며 “정당 힘의 원천은 국민의 마음을 얼마나 잘 읽느냐에 따라 좌우되는데, 민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보니 자꾸 외부에만 손을 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외부 대선 후보 영입에 혈안이 돼 있는 당내 분위기에 대해 “이런 식으로 가면 내년 정권 탈환도 어렵다”고 우려했다. 정부·여당의 실정(失政)에 따른 반대급부로 표를 얻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조 의원은 “유권자들이 원하는 제도,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내놔야 매력적인 정당이 될 수 있다”며 “지금보다 정당 지지율이 10%포인트 오르면 누구라도 입당하려고 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조 의원은 당대표로 출마하면서 종부세 폐지와 양도소득세 인하를 대표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는 “종부세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운데 한국밖에 없는 특이한 제도”라며 “없애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에게 부담되는 세금을 줄이는 차원에서 부동산 양도세도 대폭 인하해야 한다”고 했다.

그 대신 부동산 투기는 반드시 근절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불법 정보로 부당 이득을 올리는 사람은 잡아들여야 한다”며 “당대표가 되면 국민의힘 의원들과 그 친인척의 부동산 불법 투기를 우선 조사해 국민의 신뢰를 얻겠다”고 했다.

조 의원은 ‘개룡남·개룡녀(개천에서 용 난 남녀)’ 배출의 산실이던 사법고시를 부활시키고, 대학 입시에서도 정시 비중을 늘리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가 간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지적받는 주식 공매도 제도는 폐지하겠다고 했다.

조 의원은 국민의힘 지도부에 대해 지난 1년간 무능했다고 혹평했다. 조 의원은 “여당에 협조할 것은 하고, 반대할 때는 최선을 다해 관철시켜야 하는데 싸우는 법을 잘 몰랐다”며 “임대차3법 같은 악법은 모든 국회 일정을 중지시키고, 국민을 설득하며 여론전을 펼치는 등 총력을 다해서 막아야 했다”고 꼬집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