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읍참 후 일사천리…당청갈등 잠복, 정국은 급랭
4·7 재보선 이후 여야 신임 지도부의 첫 전장이었던 인사청문 정국이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전격 사퇴로 퇴로를 찾으면서 일단락됐다.

4·7 재보선 압승에 탄력받은 야당이 이른바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3인 반대에 더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거취까지 연계, 강공을 폈지만 당·청은 이날 낮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신호탄으로 속전속결로 상황을 매듭지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더는 국정 공백을 방치할 수 없다"면서 저녁 본회의에서 김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단독 처리한 데 이어 내친김에 상임위별로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도 채택했다.

앞서 전날 민주당 초선모임인 '더민초'가 "최소 1명 이상은 지명 철회해야 한다"고 청와대에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면서 3인 전원 임명 강행 기류에 급제동이 걸리기 시작했고, 관심은 '읍참마속'의 대상이 누구냐로 모였다.

정치권 내에서는 3인방 가운데 굳이 1명을 고른다면 논문 표절, 가족 동반 국비 출장, 위장 전입 등 각종 의혹이 불거진 임 후보자가 가장 문제가 많다는데 이심전심인 분위기였다.

하지만 야당이 '여자 조국'으로까지 몰아붙이며 절대 불가론을 외쳤던 임 후보자 대신 배우자 도자기 밀수 의혹에 발목이 잡힌 박 후보가 중도 낙마하는 것으로 귀결됐다.

자진사퇴 형식을 취하긴 했지만, 여성인 임 후보자만큼은 지키겠다는 청와대의 의중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임 후보자의 흠결이 가장 많다는 인식을 대체로 공유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여성 각료 발탁 의지를 감안, 어쨌든 한 명이라도 낙마를 견인했다는 것을 명분으로 출구를 찾았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성공한 여성의 롤모델'을 거론하며 임 후보자에 대한 엄호 의지를 밝힌 것이 여당 입장에서는 가이드라인 역할을 한 측면이 없지 않았던 셈이다.

인사청문 정국에서 후보자들 거취 문제를 놓고 균열 조짐을 보였던 당·청은 일단 박 후보자 낙마 이후 서둘러 상황 정리에 나서며 일단 다시 '원팀 기조'를 외치는 분위기다.

청와대는 추가 낙마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고 민주당도 야당을 향해 "한 분 정도 낙마하는 것으로 문 대통령이 인사를 수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메시지를 발신하며 보조를 맞췄다.

항명을 주도했던 초선 그룹도 임 후보자가 아닌 박 후보자가 '독배'를 든 데 대해 별다른 공개적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등 적어도 현재까지는 일사불란한 대오를 유지한 모양새다.

이날 거취 문제가 수습된 데는 14일 청와대에서 잡힌 문 대통령과 송영길 지도부의 간담회 일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과 새 여당 지도부의 상견례가 후보자 거취를 놓고 불협화음을 노출하는 자리가 되는 것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인식에서 당·청은 이날을 사태 해결의 디데이로 염두에 두고 물밑조율을 해왔다.

그러나 여당 내에서도 불씨는 남아 있다.

임 후보자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구제됐다는 인식이 퍼질 경우 여론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균열이 봉합되긴 했지만, 이번 사태를 통해 송영길 지도부가 '당 중심'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임기 말 당·청 간 긴장은 잠복해 있다는 분석도 있다.

무엇보다 여당이 김 후보자 임명 동의안 및 임·노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일사천리로 단독 처리, 국민의힘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당분간 정국 급랭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