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가량 국방정보본부장 면담…'방한 중 평양과 접촉 계획' 질문엔 답 안 해
방한 미 정보국장, 국방정보본부 방문…대북정보 공유 등 논의(종합)
방한 중인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13일 국방정보본부를 방문해 대북 정보 공유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헤인스 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국방부 영내에 있는 합동참모본부 청사를 찾아 이영철 국방정보본부장 등 정보 분야 인사들을 면담했다.

국방정보본부는 대북 정보를 포함한 해외 군사정보 수집·분석 업무 등을 비롯해 군사정보 및 군사보안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는 조직이다.

이날 면담은 약 1시간가량 진행됐으며, 양측 인사들은 대북 정보의 원활한 공유 필요성 등 공조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미국 측은 한국의 강점인 대북 인적정보(휴민트) 수집 등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연방수사국(FBI) 등 15개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헤인스 국장의 국방정보본부 방문은 한국 측 군사정보 분야 인사들과 상견례 차원의 성격도 강하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이날 합참 청사 도착 후 마중 나온 이 본부장과 주먹인사를 한 헤인스 국장은 '방한 기간 북측과 소통할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앞서 헤인스 국장은 이날 오전에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등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