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이 청년층을 겨냥한 파격 공약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의 주요 변수가 청년층 표심이라는 인식이 자리한다.

4·7 재보선의 승패를 가른 2030에 대한 기대감 심기가 후보들의 과제로 부상한 모양새다.

지역구 양보·공천 자격시험…野당권주자들 청년공약 경쟁
특히 김 웅 의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 등이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고 나섰다.

변화를 전면에 내세운 '혁신 경쟁'에 열을 올리며 차별화를 꾀하려는 모습이다.

유일한 초선 주자로 '70년대생 청년 대표'를 표방한 김 의원은 지역구 불출마 카드로 배수의 진을 쳤다.

자신의 서울 송파 갑 지역구를 청년들에게 내놓겠다고 깜짝 선언을 한 것이다.

김 의원은 9일 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모든 것을 희생하려는 각오"라며 "다음 총선 때 송파 갑은 '퓨처 메이커' 중 한 명이 대표할 수 있는 곳이 되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30대로 최연소 도전자인 이 전 최고위원은 기초의원·국회의원 공천에 자격시험을 도입하고, 주요 당직자 인선은 공개선발을 거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10일 YTN 라디오에서 "젊은 세대가 당 지지층으로 새롭게 편입됐다"면서 "정치권이 도덕적 검증뿐 아니라 능력이 되는 사람들을 검증해서 공천했으면 좋겠다(고 한다)"고 했다.

지역구 양보·공천 자격시험…野당권주자들 청년공약 경쟁
다른 주자들도 각종 정책과 공약을 통해 청년층과 교감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윤영석 의원은 출마선언에서 "기존의 조직, 문화, 관행,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모두 폭파·해체하고,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정당, 블록체인 정당을 만들겠다"고 했다.

조해진 의원은 "만 18세만 되면 지방선거에 출마, 20대에 지자체장과 국회의원에 도전, 30대 당 대표를 세울 수 있는 정당을 만들 것"이라면서 세대별 풀뿌리조직 창설을 약속했다.

홍문표 의원은 본인의 21대 국회 1호 법안이기도 한 '청년청 신설'을 계속 추진하는 한편, 당 중앙연수원을 복원해 차세대 정치인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약했다.

당 대표 선출에 일반시민 여론조사 비중을 40∼50%까지 대폭 확대하자는 논의도 이러한 청년층 구애 경쟁에 열기를 더한다.

국민의힘은 보수정당 당원 구조상 상대적으로 청년층 비중이 낮은 편이다.

전대룰에 일반시민 비율이 확대되면 2030의 목소리가 많이 반영될 수밖에 없기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