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레거시' 지우고 '오세훈 정책' 추진 위한 포석

출범 한 달을 맞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향후 자신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안을 공개했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주택정책 총괄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주택건축본부(2급)를 확대·재편해 주택정책실(1급)로 격상하는 등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또 도시재생실(1급)을 폐지하고, 그 기능을 주택정책실과 함께 신설 예정인 균형발전본부(2급) 등으로 분산된다.

특히 균형발전본부는 지역발전 기능 일원화와 강남북 특화·균형발전 추진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한시 기구였던 지역발전본부는 폐지된다.

이는 박원순 전 시장이 강조했던 도시재생보다는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통한 주택 공급 위주로 전환하려는 오 시장의 정책 기조를 뒷받침하려는 정지작업으로 해석된다.

오 시장은 또 이번 조직개편에서 박 전 시장 시절 강조돼 왔던 시민단체와의 협치나 시민의 시정 직접 참여 등의 비중을 줄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한시 기구였던 서울민주주의위원회를 폐지되고, 본청 소속으로 시민협력국을 신설하기로 했다.

책임자 직급은 2·3급으로 똑같고 업무도 이관되지만, 합의제 기구인 전자와 달리 후자는 일반 행정조직이다.

오 시장은 아울러 시장을 보좌하는 자리 중 정책특보·공보특보·젠더특보를 폐지하고 정무수석·정책수석·미래전략특보를 신설하기로 했다.

대변인은 개방형 직위로 바꾼다.

이 같은 방침은 박 전 시장 체제에서 시민단체 등과의 협력을 감안해 만든 정무직 직위(특보)가 너무 많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시행규칙, 공무원 정원 조례 등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오는 11일까지 시민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서울시는 시의회가 이달 중 임시회를 열어 조례 개정안을 처리해 주기를 희망하고 있으나, 개정안이 시의회 정례회가 열리는 6월 10일 이후에야 처리될 수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