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몽골 기병 같다"고 비판했다. 과거 조국 전 법무부장관 등 수사에 있어 그의 행보를 비꼰 것이다. 대권주자로서 윤 총장에 대해서는 "능력은 뛰어나지만 대통령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곤란하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7일 저녁 MBN 인터뷰에서 "조국 전 장관 수사에 들어가서 몽골 기병 행태가 나왔다"며 윤 전 총장에 대해 밝혔다.

조 의원은 "몽골 기병은 보급 없이 빠른 말을 타고 가서 약탈하고 해결한다. 영토는 넓어지지만 황폐해진다"며 "윤석열 검사가 속한 수사팀은 굉장히 빠르지만 지나간 자리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사의 달성을 위해서는 법치주의의 약화도 별로 두려워하지 않는 점에 대해 나는 우려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권주자로서 윤 총장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전지전능한 사람일 필요는 없다"며 "우리나라와 국민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충만해야 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면 곤란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능력도 뛰어나고, 특수부에서 오랫동안 (수사를) 해서 실물 경제에는 굉장히 강하다"며 "결국 어떤 사람들과 일을 도모하느냐, 같이 있는 사람들을 보면 대충 답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