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영남당? 처음 듣는 소리"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7일 국민의힘이 "친(親)호남을 떠나서 핵(核)호남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 대행은 이날 전남 무안에서 열린 전남도당 개소식에서 "친호남 정책이 계속돼야 한다"는 임동하 전남도당위원장의 인사말을 이어받아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 대행은 "호남이 우리의 (중심) 핵이 돼야 한다는 의지로 끌고 나가야 진정성 있게 열매 맺을 수 있다"며 "호남이 없으면 국민의힘이 없다, 그런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호남 지역 비례대표를 당선 안정권에 25%를 배치하도록 한 당헌·당규를 개정을 거론하며 "단순히 비례대표 인물 배치 문제만이 아니라, 호남의 소중한 인재들을 우리 당 중심에 배치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무안과 인접한) 목포시는 저와 특별한 인연이 있기도 하다"고 소개했다.

그는 당의 '호남 제2지역구' 캠페인에 따라 목포를 제2지역구로 삼고 있다.

이날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김 대표 대행은 기자들과 만나 "호남 주민들도 국민의힘을 열린 마음으로 쳐다보기 시작했다"며 "진정성을 갖고 다가서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들이 최근 당내 일각의 '도로 영남당' 논란을 묻자 "도로 영남당이라는 말을 처음 들어본다"며 "우리 당은 전국정당을 지향하고 있지, 영남당을 지향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김기현 "호남 없이 국힘 없다…친호남 떠난 핵호남 돼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