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접경지역서 "주민들, 사소한 비정상적 현상도 발견 즉시 통보" 강조

북한이 '대북전단 사정권'에 해당하는 강원도 접경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시 태세를 한층 강화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강원 고성군의 방역 현황을 소개하며 "바다와 산림지대 등에 대한 방역학적 감시를 백방으로 강화해 악성 바이러스의 유입공간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사업을 강도높이 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특히 주민들이 사소한 비정상적인 현상도 발견하는 즉시 해당 기관에 통보하는 체계를 무조건 철저히 준수하도록 최대로 각성시키는 사업을 강하게 내밀고 있다"며 "특히 나타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징후들에 대해 제때 통보해줘 대중을 각성 분발시키는 사업에 깊은 주의를 돌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죽은 동물 등'을 언급했지만, 남측에서 날아올 수 있는 대북 전단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고성군은 남측 접경지역이라 강원도 일대에서 대북 전단을 날릴 경우 충분히 도달할 수 있는 범위다.

북한, '전단 사정권' 고성군 방역 강화…"감시초소 백방 강화"
북한의 입장에서는 대북 전단이 체제 전복을 초래하는 동시에 코로나19의 유입 경로가 될 수 있기에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 모양새다.

신문은 바로 전날에도 대북 전단 살포를 염두에 둔 듯 "바람에 의해 이상한 물건이 날려가는 것을 목격했을 때도 이것을 순수 자연현상이 아니라 악성 바이러스가 유입될 수 있는 하나의 공간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처럼 전단을 고려한 듯한 방역 강화 보도는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달 25∼29일 사이 두 차례에 걸쳐 대북 전단을 살포했다고 밝히고,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2일 비난 담화를 내놓은 뒤 줄줄이 나오고 있다.

북한은 지난해에도 탈북민 단체가 풍선이나 페트병을 통해 전단을 살포하자 해상이나 공중에서 날아오는 물체를 발견하면 규정에 따라 소독·소각할 것을 여러 차례 주문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