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미진학청년 지원 난상토론서 나온 것을 보수언론·국힘이 왜곡"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대학 안 가면 세계여행비 1천만원' 발언과 관련해 "일부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이 왜곡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세계일주 체험은 공약 발표나 정책 제안이 아니라 대학 미진학 청년 지원정책을 난상토론 하는 자리에서 지원방법의 다양성을 논의하기 위한 아이디어 차원에서 드린 말씀이었다"면서 발언 전문을 공개했다.

이재명 '세계여행비 1천만원' 논란에 "아이디어 차원" 반박
그는 "핵심은 형식과 외관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대학진학 유무와 관계없이 공평하게 지원받아야 하고, 지원 방식은 획일적이지 않고 개인적 특성을 고려해 다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그런데 일부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은 '세계여행 천만원 지원 공약'이라 호도하거나 '포퓰리즘', '허경영 벤치마킹'이라며 비난의 소재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브레인스토밍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이런 식으로 왜곡하면 어찌 토론이 가능하냐"고 반문했다.

이 지사는 "오늘날 절박한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최소한의 삶을 받쳐줄 모두를 위한 유리바닥"이라며 "그래서 대학생에 대한 지원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미진학 청년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고, 그 지원으로 책을 사든, 학원에 다니든, 여행으로 체험을 하든, 방법은 다양하고 창의적이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독일이 강소기업 중심으로 튼튼한 경제력을 자랑하는 배경에는 숙련노동에 대한 존중과 충분한 보상이 있고, 미국이나 영국 등은 고졸 후 갭이어(gap year)를 갖고 오지체험, 여행, 봉사, 진로탐색 등을 통해 적성과 진로를 찾고 역량개발을 한다"며 "유사 이래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한 청년세대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하고 어떤 사회를 만들어가야 할지 함께 고민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트위터에도 "본말전도 왜곡 가짜뉴스의 전형적 사례, 언론개혁이 왜 필요한지를 보여준다"고 적었다.

이 지사가 이날 공개한 지난 4일 '고졸 취업지원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 간담회 발언 전문 가운데 관련 발언을 보면 "저는 대학 진학하지 않는 청년들에게도 대학 지원에 상응하는 뭔가 지원을 해주면 그들의 역량도 발굴하고 좋은 인생경험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세계 여행비를 1천만원씩 대학 안 간 대신에 지원해주면 훨씬 낫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말했다.

이 지사의 이런 발언에 국민의힘 박기녕 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허경영씨를 존경한다더니 정책마저도 허경영씨를 벤치마킹하려는 것인가"라고 이 지사를 직격했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5일 페이스북에서 "'대학 안 가는 사람에게 세계여행용 천만원'처럼 선정적인 낚시를 할 때가 아니다"며 "여행에서 배울 게 많다는 것에 깊이 공감하지만 '무조건 대학 안 가면 천만원준다'는 것 역시 비전도 책임도 없는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