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6개월전 후보 만들면 野경선 멀뚱멀뚱 쳐다봐야돼"
與 첫 경선연기론…친문 전재수 "특정캠프 제외 대체로 공감"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6일 "중단없는 개혁과 민생을 위한 민주당의 집권전략 측면에서 당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당내에서 경선을 늦추자는 의견이 공개 제기된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으로, 후보선출 일정을 손대는 것에 불편함을 드러내 온 이재명 경기지사 측의 반응이 주목된다.

친문 재선인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특정 후보의 입장, 특정계파의 시각에서 벌어지는 피곤한 논쟁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 의원은 "민주당 대선후보는 당원들의 후보이자, 동시에 국민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는 후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은 코로나 전쟁을 1년 이상 치르며 지쳐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경선을 진행한다면 '민주당만의 리그'가 될 것이고,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는 논리를 폈다.

전 의원은 또 "국민 3천만명 이상이 백신을 접종하고 집단면역이 가시권에 들어왔을 때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경선을 해도 늦지 않는다"고 말해 사실상 11월을 적절한 경선 시기로 제시했다.

11월은 '대선 120일전'인 국민의힘의 대선후보 선출 시기와 같다.

전 의원은 "국민의힘은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후보 선출 과정에서 이미 민주당을 압도했다"며 "대선후보 경선도 마찬가지다.

대선 180일 전에 이미 후보를 만들어놓고 국민의힘이 진행하는 역동적인 후보경선 과정을 멀뚱멀뚱 쳐다봐야 하는 당황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특정 캠프(이재명)의 입장을 제외하면 당 소속 의원들이 대체로 공감하는 내용"이라며 "빨리 정리돼야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고 예측 가능성을 부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헌·당규 개정도 불필요하다"라며 "자천타천 후보로 거론되는 분들과 지도부가 한번 모여 공유하고 결정하면 될 문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 당헌 88조2항은 대통령후보자 선출을 선거일 180일 전까지 해야 한다고 규정하면서도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예외를 두고 있다.

5·2 전당대회 후 당내서는 경선 일정을 연기하자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지만, 주자들의 동의가 전제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신중론도 여전하다.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최근 "상식과 원칙에 따라서 하지 않겠느냐. 당이 정하면 따라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