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란히 선 韓·日 외교장관 >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5일 영국 런던의 한 호텔에서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의를 마친 직후 자리를 옮겨 양자회담을 했다.  /외교부 제공
< 나란히 선 韓·日 외교장관 >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5일 영국 런던의 한 호텔에서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의를 마친 직후 자리를 옮겨 양자회담을 했다. /외교부 제공
한국, 미국, 일본 3개국 외교 수장이 한자리에 모여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대북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3자 회동이 끝난 뒤 한·일 양자회담도 이뤄졌다. 지난 2월 취임한 뒤 전화통화도 하지 못했던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마주 앉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장관은 “좋은 대화를 했다”고 밝혔지만 위안부 배상 판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등 현안에 대해 양측이 입장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5일 외교부에 따르면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전 런던 시내 한 호텔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모테기 일본 외상과 회담했다. 이날 3자 회동은 미국 측의 적극적인 제안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3국 장관은 새 대북정책의 실행 방안을 조율하고, 이를 통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유도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한·미·일 외교장관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억지력 강화를 위해 협력이 필요하며 핵확산 방지를 위한 유엔 회원국의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할 필요가 있다는 데 동의했다”고 3자 회동을 평가했다. 지난달 말 미국이 검토를 마친 새 대북정책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단계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통해 외교적 해법과 실질적 억제를 함께 모색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3자 회의 이후 정 장관과 모테기 외상은 같은 호텔 내 따로 마련된 장소로 옮겨 약 20분간 양자 회담을 진행했다. 외교부는 “한·일이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변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일 관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 “두 장관은 한·일 간 현안 해결을 위해 양국 간 긴밀한 대화와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도 했다.

정 장관은 회담 후 “좋은 대화를 했다”며 “어젯밤(4일)에도 모테기 외상과 오래 얘기했다”고 말했다. 양국 장관은 과거사와 북핵 등에 관해 얘기를 나눈 것으로 관측된다.

외교부 안팎에선 이번 양자 회담이 양국 간 의사소통을 본격 재개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하고 있다. 다만 강제동원 피해자 및 위안부 배상 문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등 현안에 대해선 좁히기 힘든 입장차를 재확인했다.

이날 일본 언론은 “모테기 외상이 한국 측에 강제징용·위안부 문제에 대한 수용 가능한 해법 제시를 요구하면서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반대 입장을 비판하고 국제 여론을 밀어붙이는 데 우려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정 장관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주변국과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데 대해 깊은 우려와 함께 반대 방침을 명확히 전달했다”며 “일본 측의 올바른 역사 인식 없이는 과거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위안부 및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문혜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