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석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재계와 종교계에서 등장한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이에 동참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 부회장을 사면할 필요성이 강력하게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삼성전자 동탄캠퍼스가 위치한 경기도 화성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3선 의원으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의원은 반도체 산업이 한국의 경제는 물론 코로나19 방역에까지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 부회장 사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미·중 반도체 경쟁의 여파로 바이든 대통령이 다가올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를 요청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를 결정할 이재용 부회장 감옥에서는 제대로 된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는 만큼 정부가 적극적인 고민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부회장을 사면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은 세번째 민주당 의원이다. 앞서 삼성전자 임원 출신인 양향자 의원도 “국민적 동의가 전제된다면 이 부회장을 사명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양 의원은 민주당의 반도체 정책 및 입법을 총괄하는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5선의 안규백 의원도 지난달 한 인터뷰에서 “코로나19 같은 전지구적 재난 사태에서는 기업인에게도 역할이 있다”며 “이 부회장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있다면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 부회장의 사면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 왔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역시 지난달 28일 출근길에서 “엄정한 법 집행을 담당하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고려한 바 없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