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성비 불균형 심각, 7명 중 4명이 교수, 일부 후보 구설수"
정의당 "전남자치경찰위원 구성 원점 재검토 해야"
정의당 전남도당은 4일 "전남자치경찰위원회 위원으로 추천된 후보들의 자격이 매우 부적절한 만큼 위원 추천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날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치경찰은 지방자치의 정신에 따라 경찰권의 일부를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는 제도"라며 "현재 추천된 후보들은 자치경찰의 취지에 전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위원으로 추천된 7명의 후보 중 여성은 1명뿐으로 성평등 정책에 위배되고, 경찰 출신이 3명이나 된 점은 타지역 자치경찰위원회와 비교해 지나치게 많다"고 지적했다.

또 "4명이 현재 대학교수이고 이 중 2명은 같은 학교 같은 학과 교수로 형평성을 잃었으며, 7명 중 5명의 거주지가 전남이 아닌 점도 자치경찰제도의 취지를 외면했다"고 우려했다.

정의당은 "경찰 출신 일부 후보는 재임 시절 각종 구설에 휘말렸던 인물"이라며 "후보 면면을 볼 때 주민 생활안전과 교통·사회적 약자 보호와 관련된 경찰업무를 담당하고 경찰청장을 지휘 감독하며 관련 인사와 예산을 관장하는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 자리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전남도당 위원장인 이보라미(영암2) 전남도의원은 "도지사가 추천하는 위원은 정무직 2급에 해당하는 자치경찰위원장에 바로 임명됨에도 인사청문회와 같은 절차조차 없는 만큼 도지사의 자치경찰위원장 추천은 투명성과 공정성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보라미 의원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추천하게 됐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 도민들의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으므로 김영록 전남지사는 어떤 검증 절차를 거쳐 전남자치경찰위원장을 추천했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남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달 말 후보 추천을 마무리하고 7명의 위원 선정을 완료하려고 했으나 추천된 후보들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제기되면서 검증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