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기본소득 공개토론 시작할 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사진)는 30일 “기본소득이 됐든 전 국민 고용보험제가 됐든 코로나19로 드러난 취약한 복지 체계, 사회적인 부조 체계 자체에 대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출근길에서 “그런 내용들을 국민이 알 수 있게끔 공개된 토론을 시작할 때”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기본소득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유일하고도 가장 강력한 경제정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인류가 맞이한 극한의 상황은 역설적으로 기본소득에 대한 확신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했다.

전날 국회에서 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이 통과된 데 대해서는 “공직자뿐 아니라 여러 당사자들이 한국 사회를 투명하게 하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행동과 행위를 해야 한다는 강한 신호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나면 라임 피해자들을 만나 얘기를 듣겠다고 했다. 다만 사위의 라임펀드 가입과 관련해서는 전혀 몰랐고 특혜는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후보자의 사위 등은 2019년 라임 ‘테티스11호’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펀드에는 총 6명이 가입했는데 김 후보자의 사위 외에 라임 사태 주범으로 꼽히는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도 가입했다. 이 때문에 김 후보자 가족이 특혜를 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오는 6~7일 이틀간 열린다. 여야는 이날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청문 계획을 의결했다.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으로 총 25명에게 출석을 요구하기로 했다. 참고인 명단에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 등이 이름을 올렸다.

강영연 기자